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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방송통신

"잠자는 이동통신 미환급금 43억원"

2018년 6월 기준 이동통신사업자 미환급액 현황(단위 : 건, 백만원). /방송통신위원회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이동통신사 미환급금액이 수십억원 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누적된 이동통신사업자 미환급액 건수는 65만9000건에 액수는 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서비스 해지 시 요금정산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선납금액 잔여정산금이 미반환 되거나 자동이체 추가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과납한 경우 등이 주요 발생 원인이라고 신 의원 측은 설명했다.

사업자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미환급액 건수 중 횟수로는 절반 이상인 38만건이 넘는 미환급금 건을 가진 LG유플러스가 최다였고, 그 뒤를 KT(18만2000), SK텔레콤(9만3000)가 이었다.

미환급액 금액의 경우 SK텔레콤이 23억원이 넘어 가장 많았고, LG유플러스는 약 10억원, KT는 약 9억원이 있었다.

방통위는 미환급액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매년 자율적 환급을 촉진하기 위해 미환급액 조회·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가두캠페인 추진, 우편·전화 안내문 발송 등을 하고 있다.

신용현 의원은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한 문제 지적이 꾸준히 있어왔음에도 여전히 수 십 억에 달하는 미환급금이 남아있다"며 "방통위와 사업자가 정책적 수단을 통해 단 1원이라도 소비자의 돈은 소비자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찾아가는 홍보를 비롯해 가입 시 환불계좌를 사전 등록하게 하는 등 미환급액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에 대하여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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