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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 'LH행복카'에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공급

경기도 남양주별내 LH 미리내4-2 단지에 LH행복카로 운영될 트위지 설치 모습/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중인 카셰어링 플랫폼서비스 'LH행복카'에 르노 트위지를 최초의 전기차 모델로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르노삼성과 LH는 지난 27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별내에 위치한 미리내4-2 단지에서 LH행복카 도입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르노캐피탈(RCI) 프랑크 말로셰 사장, 르노삼성자동차 대외협력담당 박정호 이사, LH 한국토지주택공사 박상우 사장, LH 행복카의 운영사업자인 래디우스랩 최석용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국회의원(남양주을)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H행복카 사업은 지난 2013년부터 시행됐다. LH의 임대주택 입주민 대상 주거생활서비스로 공유경제 활성화, 입주민 이동편의 증진, 자동차 구입 및 유지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 11월 기준 전국 125개 임대단지에 총 181대의 차량이 배치돼 있으며 이용 회원 수는 2만8000여명이다.

이로써 르노삼성은 LH행복카 최초로 전기차를 공급하게 됐다.

르노 트위지는 국내 초소형 전기 차 판매의 약 80%를 차지하는 모델로, 일반 자동차 한 대 주차 공간에 3대를 주차할 수 있을 정도로 콤팩트한 차체를 자랑한다. 혼잡한 도로나 골목길 주행, 주차가 쉽다.

카셰어링에 적합한 안전성, 친환경성, 경제성도 겸비했다. 에어백, 4륜식 디스크 브레이크, 4점식 안전벨트를 갖춰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는다. 일반가정용 220V 콘센트로 충전이 가능해 전기차용 급속·완속 충전기가 필요 없다.

1㎞당 160~170원을 주행요금(LH행복카 기준)으로 내야 하는 내연기관 모델과는 달리, 시간당 이용료 3000원(입주민 이용 시)을 제외하고는 별도의 주행 및 충전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LH행복카 중 요금이 가장 저렴한 내연기관 모델과 비교 시 총 이용금액이 40% 수준에 불과하다(1시간 20㎞ 주행 기준).

이번에 LH행복카로 공급되는 르노 트위지는 총 45대로, 수도권 23개 LH 임대단지에 각 2대 정도가 배치될 예정이다.

르노캐피탈(RCI) 프랑크 말로셰 사장은 "르노 트위지가 LH행복카 최초의 전기차 모델로 선정되며 입주민에게 높은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르노캐피탈(RCI)은 트위지의 차량관리 및 전기사용료를 부담한다.

박정호 르노삼성자동차 대외협력담당 이사는 "르노삼성은 앞으로도 초소형 전기차의 활용 범위를 넓혀 지속가능한 이동수단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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