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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신선농산물 수출, 전년 대비 19% 증가"

올해 신선농산물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1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 11월말(잠정치 기준) 신선농산물 수출은 11억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8.9% 증가했다. 이는 신선농산물 수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2013년도 11월말 수출실적인 10억8000만 달러보다 6.9% 증가한 실적이다.

중국·미국 등의 홍삼 수요 증가로 인삼류(1억6900만 달러, 23.5%)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졌고, 한국산 배 인지도 향상에 따른 베트남 수출 확대, 홍콩 포도 수출 상승 등으로 과실류 수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주요 국가별로 보면 일본은 파프리카(6.0%)와 김치(24.3%), 중국은 인삼(47.9%)과 유자차(22.0%), 미국은 배(16.1%), 인삼(14.8%) 수출이 크게 늘었다.

특히, 동남아지역은 한류 열풍과 이를 활용한 시장개척사업 추진으로 신선농산물 수출이 11월말 기준 전년 대비 43.5%나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한국산 딸기에 대한 높은 인지도로 싱가포르와 태국 등 중심으로 딸기(12.6%) 수출 성장세가 꾸준하고, 베트남의 가정용 중·소과배 수요 증가 등으로 배(60.6%)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높은 당도로 한국산 포도 인기가 높아지면서 포도 수출(52.5%)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aT에 따르면 이러한 성과는 아세안본부신설, 온라인 등 신유통망 개척 등 아세안시장을 제2위 수출시장으로 육성하는 신남방정책 추진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이같은 신선농산물 수출 증대 배경에는 aT가 올해부터 수출지원사업 추진 방향을 신선 및 국산원료 비중이 높은 가공식품 위주 지원으로 수출지원사업을 개편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aT는 신선농산물 및 국산원료 사용 가공식품 우대지원제도를 도입했고, 신선농산물 품목별 수출통합조직 육성 및 NongZip 구축으로 수출용 농산물 안전성 강화, 품질관리, 수출창구 단일화를 추진했다.

또한, 한국 신선농산물 전문 판매점인 K-Fresh Zone을 태국 등 3개국 18개 매장으로 확대한 것도 수출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사드 등으로 수출이 침체됐던 중국시장이 사드 여파에서 벗어난 것도 주목된다.

aT에 따르면, 영유아식품 등 맞춤형 수출상품 집중 지원, O2O 매장 공략, 민간주도 사업모델 지원 등으로 대중국 수출증가율이 13.5%를 달성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농가소득과 밀접한 신선농산물 수출이 크게 증대된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현상"이라며 "내년에도 신선농산물 수출증가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사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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