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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아우디폴크스바겐, '죽음의 에어백' 타카타 등 6만여대 리콜

폴크스바겐 파사트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의 차량 6만7000여대가 타카타 에어백 등 실내장치 문제와 차량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리콜조치됐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생산된 파사트 1.8 TSI, 파사트 2.0 TDI, 파사트 2.5 등 1만8934대가 타카타 에어백 문제로 리콜됐다.

충돌사고가 발생해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팽창장치)의 과도한 폭발력으로 금속 파편에 의해 탑승객의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위험이 있어서다.

타카타 에어백은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최소 23명이 사망하고 230명 이상을 부상시켜 '죽음의 에어백'으로 불릴 만큼 악명이 높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타카타 에어백은 2013년부터 세계적으로 약 1억대 리콜이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 타카타 에어백 장착 차량을 판매한 업체는 모두 17곳이다

업계 관계자는 "타카타 에어백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수년이 걸릴 것이다"라며 "타카타 에어백 문제로 업체들이 순차적 리콜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늑장대응은 금물"이라고 전했다.

A4 등 6개 차종 4005대는 보조 냉각수 펌프 문제로 리콜됐다. 금속입자가 냉각수 이동 경로를 따라 펌프로 유입될 경우 막힘에 의한 내부 압력 증가로 전기회로에 단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리콜은 지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생산한 제품에 한해 실시된다.

전기단락이 발생하면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요구된다. 시정을 위해서는 해당 차량에서 추가 냉각수 펌프를 교체해야 한다. 추가로 엔진 컨트롤 유닛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해야 한다.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생산된 티구안 2.0 TDI, 티구안 2.0 TDI BMT, 티구안 2.0 TSI 3개 차종 3만5087대와 Q5 2.0 TDI Quattro 등 6개 차종 1만458대는 내부격실문(중앙팔걸이) 등 실내장치 문제로 리콜됐다.

해당 차량의 중앙 팔걸이와 보관부에 자동 잠금 메커니즘(바 및 하우징)을 장착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 학과 교수는 "에어백 관련 결함은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브랜드에서 최선을 다해 신속히 리콜해야 하며 관련 기관에서도 철저하게 감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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