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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방송통신

지상파와 뭉친 SKT '옥수수', 넷플릭스 대항마 될까

옥수수 화면. /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사가 손잡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통합을 추진하며 합종연횡에 나섰다. 글로벌 동영상 사업자 '넷플릭스'와 '유튜브'에 대응하는 토종 미디어 연합군을 구축한 모양새다.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는 3일 오후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와 지상파3사의 '푹'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양측은 푹과 옥수수의 사업 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실사를 진행한 뒤 합병 지분율을 산정할 계획이다.

이는 SK브로드밴드의 수장이기도 한 박정호 사장의 새해 첫 행보라는 점에서도 눈길을 끈다.

박정호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다 함께 성공할 수 있는 'ICT 새 판 짜기'를 강조한 바 있다. 박 사장은 "미디어 사업에서는 OTT 서비스 '옥수수' 등이 5G 시대의 킬러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 및 국내외 사업자들과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의 지형도를 변화시키겠다"고 단언했다.

SK텔레콤은 조직개편을 통해 미디어를 4대 사업부 중 하나로 선정할 만큼 미디어를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꼽고 있다. 요금인하 등의 영향으로 무선 매출이 정체된 상황에서 미디어 수익은 통신사의 매출 효자가 되기도 했다.

미디어 사업 투자는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과도 관련돼 있다. 업계에서는 옥수수가 SK브로드밴드에서 분사돼 SK텔레콤 지주 부문 자회사로 옮겨 미디어 사업 조직을 대표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SK브로드밴드 사장을 겸임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유료방송 업계에서는 글로벌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용해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이미 영어권 국가에서 넷플릭스의 OTT 시장 점유율은 83%에 달한다. 국내 시장에서도 넷플릭스는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최근에는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인터넷TV(IPTV)에 진출하기도 했다. 유튜브는 지난해 기준 이용자 수가 3122만명에 달하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동영상 시장에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푹(POOQ) TV와의 연합은 옥수수의 미디어 사업 강화에 힘을 실어주며 '한국판 넷플릭스' 전선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옥수수는 주문형비디오(VOD)에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지상파 스트리밍 부재가 아쉽다는 평을 들어왔다.

푹은 지상파 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지원해 지상파 VOD를 대거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입자 부문에서도 이들의 합종연횡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옥수수 가입자는 946만명을 기록했다. 푹 TV의 가입자는 약 370만명에 달해 두 사업자를 합치면 가입자는 약 1400만명에 달하는 글로벌 토종 OTT가 탄생하게 된다.

SK텔레콤은 지분 투자를 완료한 후 푹의 콘텐츠를 결합해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미디어 시장 공략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유안타증권 최남곤 연구원은 "옥수수와 푹의 합병이 성공적으로 성사되고 1조원 규모의 외부 투자 유치도 성사되면 SK텔레콤의 미디어 사업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국내에서 성공적 모델로 안착할 가능성이 높고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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