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인 재규어 I-PACE/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재규어 I-PACE는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다. 실용성과 스포츠카의 주행능력을 모두 갖춘 차다."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14일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린 전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I-PACE 출시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순수 전기차 I-PACE는 5인승 전기 SUV로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0kg.m, 제로백 4.8초의 성능을 자랑한다. 차량 전방 및 후방 액슬에는 2개의 초경량 컴팩트 영구 자석 동기식 전기 모터가 장착 돼있다.
전방 및 후방 액슬 사이에 최대한 낮게 배터리가 장착돼 있어 50:50의 이상적인 무게 배분이 이뤄졌다.
I-PACE에는 36개의 모듈이 들어있는 90kWh 배터리가 장착돼 있다. 각 모듈에는 더 높은 전류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고에너지 밀도의 리튬 이온 파우치 셀을 적용했다. 1회 완충 시 주행거리는 333km(국내 인증 기준)이다.
후방에는 배터리 매니징 시스템이 장착돼 배터리 소모를 방지하고 어떠한 조건에서도 배터리가 최적의 효율성을 유지하도록 제어한다. 또한 에너지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회생 제동 기능을 활성화하며 감속하는 동시에 생산된 전력을 이용해 배터리 사용량을 최적화한다.
I-PACE는 국내 표준 규격인 콤보 타입 1 충전 규격으로 50kWh 또는 100kWh 급속 충전기와 7kWh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다. 국내에 설치돼 있는 100kWh 급속 충전기는 40분 만에 80%까지 50kWh 급속 충전기 사용 시 90분 만에 약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전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재규어 I-PACE/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또한 500mm의 도강 능력을 갖췄으며 오프로드 주행 기술인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을 적용해 시속 30km까지 저속 크루징 컨트롤과 진흙, 빙판, 눈길, 비포장 도로 등의 지형 조건에서도 노면 접지력을 극대화하여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2990mm의 긴 휠베이스와 전후 오버행을 최소화했다. 또한 재규어 하이브리드 슈퍼 콘셉트카 C-X75에서 영감을 얻은 날렵한 쿠페형 루프라인과 넓은 펜더, 20인치 휠이 더해졌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656리터로 일반 중형 SUV 보다 클 뿐만 아니라 뒷좌석을 접을 경우 적재공간을 1453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프론트 후드 아래 엔진 공간을 활용한 27리터의 공간 역시 추가 적재공간으로 제공된다. 변속기가 사라진 센터터널에는 10.5리터의 유용한 수납공간이 배치됐고 뒷좌석 하단에는 태블릿과 노트북을 수납할 수 있는 트레이가 마련돼 있다.
I-PACE에는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다양한 첨단 안전 장비가 기본으로 적용됐다. 평행 및 직각 주차 모두 지원되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탑승객이 내릴 때 다가오는 차량이 있는지 알려주는 탑승객 하차 모니터링 시스템, 그리고 스티어링 지원이 포함된 사각지대 어시스트 시스템 등이 전 모델 기본으로 적용됐다. 또한, 고속 주행 시 차량 간격 조절뿐만 아니라 스티어링 어시스트 기능까지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전국 26개의 재규어 전시장에 완속충전기 총 52기를 설치 완료했으며 전국 26개의 서비스센터에도 급속충전기 26기와 완속충전기 52기를 구비 완료했다.
I-PACE 국내 판매 예정 가격은 EV400 SE 1억1040만원, EV400 HSE 1억 2470만원, EV400 퍼스트에디션 1억2800만원이다. 8년 또는 16만km 배터리 성능 보증과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