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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올해 즉석밥·죽 매출 14% 증가 전망"

올해 가정간편식 중 즉석밥과 즉석죽 매출이 14% 정도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6일 우리나라 즉석밥·죽 시장을 분석하고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밥·죽 간편식은 쌀을 주원료로 조리 가공한 식사 대용식으로, 용기 또는 파우치에 밀봉하고 고온 고압으로 멸균하여 장시간 보존할 수 있도록 만든 가공 저장 제품을 말한다.

이번 분석은 밥·죽 간편식을 대상으로 2016년부터 2018년 11월까지 POS(Point of sale)데이터의 매출실적 자료를 이용해 실시됐다.

분석에 따르면 2018년 11월 말 기준 POS 기준 밥·죽 간편식의 소매점 판매액은 2017년 대비 8.5% 증가했으며, 시계열 모형분석을 통해 올해 밥·죽 간편식 판매액을 전망한 결과 2018년 대비 13.9%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품목별 판매액 비율을 살펴보면 흰밥 판매액 비중이 47%로 가장 높으며, 볶음밥(16.1%), 덮밥(8.6), 국밥(4.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밥·죽 간편식의 ㎏당 가격은 2016년 1월 5653원에서 2018년 11월 5667원으로 큰 변동이 없던 반면, 판매량은 2018년 2016년 대비 142% 증가했다.

고급화에 따른 단위당 가격상승 효과는 거의 없고, 4인 이상 가구의 구매 증가 등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소비패턴의 경우, 3000가구로 구성된 소비자 패널의 구매패턴을 조사한 결과 가구당 밥·죽 간편식을 많이 구매하는 가구는 가구주 연령 40대, 가구원 수는 5인 이상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7년 대비 2018년 구매액 증가율도 가구주 연령이 40대인 가구와 5인이상 가구가 각각 36.5%, 59.3%로 가장 높게 나타나 향후에도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소비층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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