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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최고"…이통3사, 세계 최초 5G로 MWC에서 '우뚝'

SK텔레콤 모델이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 체험 공간 앞에서 혼합현실(MR) 글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SK텔레콤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MWC19'에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경쟁적으로 뽐낸다.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8일까지 나흘간 열리는 MWC19는 '지능형 연결성'을 주제로 모바일 산업과 미래 산업의 모습을 강조했다. 통신 범위가 넓어져 기존 '모바일월드콩그레스'라는 명칭은 쓰지 않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 전체를 아우르겠다는 뜻이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12월 첫 상용화에 성공한 5G 종주국의 지위를 확고히 할 기술과 역량 알리기에 나선다.

◆SKT가 선보이는 미래

2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의 제3홀 중심부에 올해로 10년째 단독 전시관을 마련하고, ▲5G 커넥티드 스페이스 ▲5G 커넥티드 팩토리 ▲5G 커넥티드 소사이어티 ▲5G 커넥티드 비히클 등 총 4개 테마로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이번 MWC에서 관람객들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쓰고 현실세계를 복제한 가상 공간에 들어갈 수 있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을 공개한다. 이 안에서 관람객들은 손에 쥔 센서를 활용해 레스토랑, 호텔 예약이나 집안 인테리어를 하거나 회의를 할 수 있다.

처음 소개되는 '5G AI 머신비전'은 공간 생산라인에 고화질 카메라, 5G 네트워크, AI를 접목한다. 컨베이어벨트를 지나는 부품을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면 고성능 AI가 사진을 순식간에 판독해 품질을 검사한다. 근로자는 AI와 협업을 통해 인당 생산성을 최대 2배까지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도이치텔레콤과 가상현실 속에서 같이 영화나 스포츠 관람을 즐길 수 있는 '소셜VR'과 '블록체인 모바일 신분증' 체험 공간을 각사 부스에서 만들었다.

KT 직원과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 벙커에서 MWC 2019 KT 전시관에서 선보일 5G 스카이십, 5G 리모트 콕핏, 5G 360도 비디오 솔루션, 5G AR 서포터 등을 소개하고 있다./ KT



◆KT, 스페인서 5G 스카이십으로 부산 연결

KT 전시관은 5G 스카이십, 5G 리모트 콕핏, 5G 팩토리, 5G 플레이그라운드, 5G 360도 비디오, 5G AI 호텔 로봇 등 총 6개의 존으로 구성된다.

KT는 이번 전시에서 5G 스카이십을 통해 한국과 스페인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시연을 선보인다. 5G 스카이십이 촬영한 영상과 비행 정보는 부산에 구축된 KT의 3.5기가헤르츠(㎓) 5G 네트워크와 부산에서 바르셀로나까지 육상과 해저케이블을 포함한 약 2만㎞의 국제 회선을 통해 바르셀로나로 실시간 전달된다.

5G 팩토리 존에서는 5G 커넥티드 로봇, 5G AR 서포터, 오픈 엔터프라이즈 라디오 등 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5G 서비스를 소개한다. 5G AI 로봇 존에서는 호텔 투숙객이 주문한 어메니티를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배달하는 시연을 선보인다. KT는 5G AI 호텔 로봇을 연내 상용화 할 계획이다.

5G 플레이그라운드 존에서는 5G의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가 라이브 TV'를 체험할 수 있다. 5G 360도 비디오 존에서는 5G를 바탕으로 한 보안 및 화상통화 기술을 만날 수 있다.

MWC 19 현지 관계자들이 LG유플러스의 U+5G를 알리고 있다. / LG유플러스



◆LG U+, 5G로 일상서 달라지는 모습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함께 'LG와 함께 시작하는 5G'를 주제로 제3홀 내 전시관을 마련했다. 이 전시관에서 U+프로야구, 골프 및 U+아이돌라이브를 고화질로 자유롭게 골라보고 돌려보는 기능을 더해 공개한다.

또 케이팝 댄스·요가·예능 등 증강현실(AR) 콘텐츠와 HMD를 쓰고 경험하는 360 VR 콘텐츠, 홀로그램 스피커 등이 마련된 미디어 체험 테이블을 구성했다.

'LG 5G와 함께 하는 일상 속 새로운 변화'란 주제의 시연을 위해서는 전시관 내 총 15.5m의 사다리타입 대형 LED 미디어월을 구축했다. 5G 기술로 구현되는 일상의 변화를 하루의 시작인 출근길에서부터 회사 업무, 가족과의 여가 시간을 시각적 즐거움과 프레젠테이션 연출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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