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항만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2022년까지 50% 감축하기로 했다. 또한 친환경 선박 지원을 강화하고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항만 인프라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7일 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2019년도 해양수산부 주요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실현과 해양수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해 항만미세먼지 대응, 수산혁신, 해운재건 등이 포함된 6대 중점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해양환경과 관련해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2022년까지 2017년 대비 50% 이상 감축 시킨다는 목표로 관리체계를 정비하고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상반기 중 '항만지역 대기질 개선 특별법' 제정을 통해 배출규제해역과 저속운항해역을 지정하고 하역장비 배출기준을 설정하는 등 종합적인 미세먼지 관리 체계를 만든다.
선박에 대해서는 배출가스 규제와 친환경 선박 지원을 강화한다.
또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항만 인프라도 확대한다. 부산항, 인천항 등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항만에 육상전원 공급설비를 신규 설치할 계획이다.
해양안전과 관련해선 올 7월까지 선박안전기술공단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확대 개편해 해양안전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해양사고 예방사업을 체계화 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촌뉴딜 300 사업은 지난해 선정된 70개소에 1729억 원을 투자해 선착장 등을 우선 조성하고, 올해 상반기 중에 내년도 사업대상지 공모 절차(70개소 이상 선정 추진)에 착수할 계획이다.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60척 신조를 비롯한 180척 이상의 외항선박 신조·개조를 지원하고, 컨테이너 선사와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 통합을 통한 해운물류기업 규모화 지원도 병행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올해는 수산혁신, 해운재건 등 해양수산업의 체질개선과 함께, 항만 미세먼지와 해양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