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업체 넷마블이 PC와 모바일 게임을 넘어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술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지능형 게임 기반의 기술 기업으로 진화하는 '넷마블 3.0'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게임 운영 노하우의 인공지능화를 시작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3월 전담 조직인 NARC(넷마블 AI레볼루션센터)를 신설하고, 미국 IBM 왓슨 연구소 출신 이준영 박사를 센터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넷마블은 현재 AI 기술 부문에서 약 65건의 특허를 출원했고, 이 중 15건은 등록 완료했다.
넷마블 3.0 지능형 게임은 이용자 패턴을 학습해 지속적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한 기초 기술인 '콜럼버스'는 넷마블이 보유한 전 세계 약 6800만 MAU(한 달 동안 게임에 접속한 이용자수)를 분석해 최적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안한다. 광고 사기나 비정상 이용자 탐지에도 적용된다. 콜럼버스 기술은 현재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마블 퓨처파이트' 등 타이틀에 탑재돼 있다.
게임 개발과 플레이를 돕는 AI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넷마블의 '맞춤형 인공지능 플레이어'는 이용자의 숙련도와 이용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용자에게 지속적인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는 지능형 NPC, 맞춤형 난이도의 인공지능 대전 상대가 대표적이다.
'게임 내 밸런스 검증 도구'와 '테스트 자동화 기술'은 개발자들의 직관에 의존했던 민감하고 복잡한 작업을 고도화한다. 데이터 입력이나 테스트 등을 체계화·시각화하고 자동화해 정확도와 속도,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실제 버그 수정 후 정상 작동 여부를 검증하는 '리그레션 테스트'에 도입돼 최대 40%의 속도 개선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올해 넷마블은 AI 기술을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마젤란 기술을 올 하반기 출시 게임부터 본격 적용한다. 콜럼버스 서비스 적용 영역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NARC는 지난해 3월부터 현재까지 70% 이상의 연구 개발 인력을 추가 채용했다. 넷마블 전체 조직 내 기술 인력 충원 및 투자 확대도 추진할 전망이다.
대외 협력과 투자도 강화한다. 구글, AWS와의 협력해 AI 기술 구현과 확대 도입에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를 확충할 방침이다. 또 벤처 캐피털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고려대, 서울대와 진행 중인 산학 연구 프로젝트도 확대한다.
NARC 이준영 센터장은 "지난해 NARC가 신설되면서 넷마블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며 "올해는 현재 개발된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서비스 분야에 확대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