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가 코앞이다. 5G 시대가 온다고는 하는데 우리 실생활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체감하기는 힘들다.
13일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는 'U+5G체험존'을 찾았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에서는 LG전자의 5G 스마트폰 'V50 싱큐'를 포함해 5G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지난 3일 열린 체험존은 오픈 열흘 째인 12일 기준, 누적 3만1000여명의 방문객이 방문했다. 일 평균으로는 3000명을 넘는다.
U+5G 체험존의 증강현실(AR) 서비스. 직원이 AR 스튜디오에서 화면 속 연예인과 사진을 찍고 있다. / 김나인 기자
체험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증강현실(AR) 서비스였다. 스마트폰을 통해 실제 연예인이 눈앞에서 보듯 3D로 나타난다. 옆에 마련된 AR 스튜디오에서는 지정된 공간에서 마치 현실에서 만나듯 AR 속 연예인과 함께 춤추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AR 서비스를 체험한 20대 대학생 고객은 "AR 서비스를 통해 '짤' 같은 것을 만들면서 친구들과 놀기 좋을 것 같다"며 "시대에 따라가기 위해 5G 체험존을 찾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가상현실(VR)을 즐길 수 있는 'U+VR'존에도 문전성시를 이뤘다.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HMD)를 쓰고, 평소에 보고 싶던 '태양의 서커스'를 선택하자 눈앞에 서커스 공연이 펼쳐졌다. 서커스 배우가 공연 중 칼을 겨누는 모습이 생생해 몸을 움찔하기도 했다. U+VR에서는 태양의 서커스뿐 아니라 연예인과 1대 1 데이트, 웹툰, 게임 속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다만, 화질이 선명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아직까지 5G 대신 와이파이로 연결해 약간 화질이 떨어질 수는 있다"며 "향후 5G 요금제와 단말이 나오면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 V50'의 듀얼 스크린으로 즐기는 게임. / 김나인 기자
옆 부스의 게임 존에서는 'LG V50'의 듀얼 스크린을 이용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블레이드소울'과 같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RRPG)을 실행하니 위쪽에는 게임을, 아래 화면에는 조이스틱이 있어 게임 캐릭터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었다.
LG유플러스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선보인 U+프로야구, 골프 등의 콘텐츠도 5G가 상용화되면, 7가지 기능이 추가로 도입될 전망이다. '야구 경기장 줌인'을 체험해 보니 원하는 경기장을 최대 3배까지 확대해 볼 수 있었다.
체험존 시연을 진행하는 LG유플러스 직원은 "VR·AR 콘텐츠는 특히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다"며 "나이드신 분들은 간혹 이용 방법을 어려워하긴 하지만 관심있게 둘러보시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이 VR 체험장을 둘러보고 있다. / 김나인 기자
이날 체험존에는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이 방문해 VR·AR 콘텐츠를 즐기기도 했다. 전시장을 둘러본 이 회장은 "재밌었다"며 체험 소감을 짧게 말했다.
5G 시대가 도래하면 이 같이 VR와 AR를 포함한 실감형 미디어 사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5G의 초연결·초저지연·초고속 특징 때문이다. SM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사업과의 5G 협업도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LG유플러스는 5G를 대비해 고화질 영상으로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멤버를 볼 수 있는 'U+아이돌라이브'를 출시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5G가 활성화 되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의 VR·AR 콘텐츠로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3일부터 시작된 U+5G체험존은 14일까지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에서 열린다. 30평 크기의 공간으로, 14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