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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택시기사 품은 SKT '티맵택시', 앱으로 소통

티맵택시 앱을 사용하는 기사와 홍보 모델이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티맵택시앱을 소개하고 있다. / SK텔레콤



청각장애인이 운전하는 택시는 어떨까. '어딘가 불편하지 않을까'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SK텔레콤이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와 손을 잡았다.

SK텔레콤은 14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코액터스와 함께 청각장애 택시기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수입을 안정화하는 전용 티맵택시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고요한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코액터스는 2017년 대학교 창업 동아리에서 출발했다. 청각장애인 취업률이 37.1%로 시각장애인(42.6%)이나 지체장애인(45.7%) 보다 낮다는 점에 주목해 이들의 취업 지원을 목표로 설립됐다.

이들이 낸 솔루션인 고요한택시는 청각장애 택시기사와 승객 간 의사소통을 돕는다. 택시기사와 승객용 태블릿 두 개를 설치해 청각장애 기사와 목적지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식이다. 현재 서울, 남양주, 경주에 12명의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채용한 고요한택시는 연말까지 청각장애 택시기사 1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는 "청각장애인이 운전할 수 있냐는 질문을 받지만 이들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0.012%에 불과하다"며 "청각장애인이 주체적으로 삶을 영위하고 비장애인과 사고율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알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 측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분야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택시호출 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용 앱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지영 SK텔레콤 TTS 유닛장은 "사회적 기업의 아이디어와 티맵택시의 플랫폼을 협업하는 것"이라며 "고요한택시에 12명의 청각장애 택시기사가 있지만 그 뒤에 청각장애인 30만명을 봤다. 길을 코렉터스에게 주고 우리가 그 길을 넓히는데 일조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전용 앱은 기존 티맵택시 앱에 ▲콜 누락 방지를 위한 깜빡이 알림 ▲특이사항 전달을 위한 택시기사-고객 간 메시징 기능 ▲고요한택시 배차 시 알림 기능 등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운행 중 콜 수락 시선 분산을 막아 안전한 운행을 하도록 돕는 '콜잡이 버튼'도 청각장애 기사들에게 제공한다.

향후 SK텔레콤은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불편한 점들을 적극 수용해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여지영 유닛장은 "SK에너지에서도 청각장애 기사를 고용하는 법인에 할인 혜택이나 고용을 촉진하는 혜택을 주고자 한다"며 "지체장애, 청각, 시각장애뿐 아니라 모든 사회적 기업과 협력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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