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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일상 모습은 어떨까?…LGU+, '일상로5G길' 가보니

U+5G 팝업스토어 '일상로5G길'에서 LG유플러스 모델들이 TV속 스타를 불러내 함께 춤을 추며 영상을 찍을 수 있는 'U+AR'을 즐기고 있다. / LG유플러스



1일 서울 강남역 인근. 눈길을 사로잡는 검정, 핑크 줄무늬 외관으로 장식한 대형 팝업스토어 '일상로5G길'이 열렸다.

이날 약 200평 규모로 구성된 일상로5G길 입구에 들어서니 역사, 혼밥식당, 사우나, 클럽, 만화방 등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익숙한 공간들이 곳곳에 구성돼 있었다.

옥수역으로 꾸며진 VR 옥수역에 들어가 가상현실(VR) 헤드셋을 머리에 쓰니 한때 화제를 끌었던 공포 웹툰인 '옥수역 귀신'이 눈앞에 펼쳐졌다. 전철이 눈앞에서 달리는 하이라이트 구간에서는 저절로 몸이 움츠러들었다.

서울 강남 인근에 위치한 '일상로5G길' 팝업스토어 입구. / 김나인 기자



혼밥식당 코너에서 헤드셋을 머리에 쓰면, 선상에서 인기 아이돌 멤버 차은우가 눈앞에 나타나 친구들이 있는 곳으로 이끈다. 바로 눈앞에 아이돌 멤버가 있는 듯한 생동감이 느껴졌다.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성 특징을 가진 5G가 일상화 되면, 끊김 없이 고화질로 누릴 수 있는 콘텐츠다.

LG유플러스가 오픈한 일상로5G길은 작은 5세대(5G) 이동통신 마을 개념이다. 실제 자주 접하는 일상적인 공간을 구성해 5G 상용화 이후 실제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체험해 볼 수 있다.

지난해 말 LG유플러스가 진행한 5G 인식 설문조사에서는 90%가 5G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고 답했다. 다만, 76%가 '속도의 변화 정도로 알고 있다', 49%가 '아직은 좀 더 기다려보겠다'고 하는 등 아직까지 5G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를 앞두고, 팝업스토어를 통해 5G 콘텐츠 체험을 유도해 궁금증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새라 마케팅그룹장(상무)은 "2030 세대 유동인구들이 많아 강남역 인근에 팝업스토어를 열게 됐다"며 "젊은 세대뿐 아니라 요가, 쇼핑, 힐링 등 콘텐츠를 준비해 다양한 세대로 타깃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상로5G길' 팝업스토어의 '혼밥식당' 코너./ 김나인 기자



일상로5G길은 혼밥식당에서 손나은, 차은우 등 유명 연예인과 데이트를 즐기고 유플극장에서 '태양의 서커스' 등 해외 유명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사우나에서는 인기 웹툰인 '목욕의 신'을 1인칭 시점으로 즐길 수 있다.

2층 아케이드 공간에서는 LG전자의 'LG V50' 듀얼스크린을 통해 게임을 할 수 있다. 5G 단말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내달까지 두 달간 휴일 없이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LG유플러스는 5G 요금제도 선제적으로 발표하며 마케팅과 가입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월 5만5000원(이하 부가세 포함)에 9GB(소진 후 1Mbps 속도제한)를 제공하는 '5G 라이트' ▲월 7만5000원에 150GB(소진 후 5Mbps 속도제한)를 서비스하는 '5G 스탠다드' ▲월 9만5000원에 250GB(소진 후 7Mbps 속도제한)를 쓸 수 있는 '5G 프리미엄' 등 5G 요금제 3종을 내놨다.

박종욱 모바일상품그룹 전무는 "롱텀에볼루션(LTE)보다 5G 요금제가 5만원대 요금제에서 데이터 제공량이 더 많다"며 "5G 고화질은 5Mbps로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VR·AR는 7Mbps로 부족할 수 있다. VR 콘텐츠를 1시간 즐기는 데 데이터는 25~30GB 정도 소모된다"고 말했다.

5G 요금제로도 데이터가 부족할 수 있지 않을까.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향후 자사 콘텐츠 위주로 제로레이팅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5G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연말까지 1000여편의 VR 콘텐츠를 수급할 예정이다. 선정적인 콘텐츠는 출시 전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심의를 거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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