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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신세계, 5G로 최첨단 미래형 유통 매장 만든다

윤원영 SK텔레콤 미디어사업부장(오른쪽)과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가 2일 중구 소공로 신세계아이앤씨 본사에서 MOU 체결 이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이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유통·물류 영역에서 5G 기반의 새로운 사업모델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신세계아이앤씨와 함께 신세계그룹 계열 백화점, 마트 등 분야에서 5G 기반 새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를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신세계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간편결제 플랫폼 'SSG페이', 교육서비스 'SSG EDU' 등 플랫폼 사업과 IT 유통사업도 수행한다.

SK텔레콤은 뉴 ICT기술력을 결집해 유통·물류 분야에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 ICT 패밀리사의 역량과 신세계그룹의 축적된 유통 IT기술 노하우가 결합하면 고객 쇼핑 생활에서 변화가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예를 들어 고객은 매장 방문부터 주차, 매장 내 동선 이동, 관심 상품 정보 획득, 상품 결제, 매장 내 보안·안전 등의 영역에서 최첨단 미래형 매장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의 이번 협력에는 MEC, AR·VR, 영상분석, 빅데이터 등 5G 기반 뉴 ICT기술이 활용될 예정이다.

우선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과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통해 사무실이나 매장 어디서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향후 신세계 매장에서 가상현실(VR)로 쇼핑할 수도 있다.

지능형 영상분석기술과 인증·결제 기술이 적용되면 센서를 통해 현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양 손에 물건을 들어 결제가 불편할 경우 안전하게 자동 결제를 해주는 방식도 적용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통한 고객 쇼핑 추천시스템 고도화 방안도 개발할 예정이다.

3사는 SK텔레콤 클라우드 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가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PC 유통 사업 협력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세계아이앤씨가 올 하반기 경기도 김포시에 오픈 예정인 신규 데이터센터 사업에 대한 협력 관계도 구축한다.

윤원영 SK텔레콤 미디어사업부장 겸 SK브로드밴드 운영 총괄은 "이번 전략적 제휴는 ICT와 유통기업간 5G 기반 사업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ICT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에게 특화된 ICT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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