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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속 드러나는 5G 요금제…이통사 '제로레이팅'도 만지작

KT가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KT, 5G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5G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LG유플러스에 이어 KT가 5세대(5G) 이동통신 요금제를 공개하며, 5G 요금제 전쟁에 불이 붙었다.

KT가 2일 공개한 5G 요금제는 8만원 요금제에서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롱텀에볼루션(LTE) 보다 저렴하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콘텐츠 경쟁도 활발하다. 타 회사와의 제로레이팅(콘텐츠 사업자가 이용자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 또는 할인해 주는 제도) 등을 이용해 5G 단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전쟁을 벌이며, 승기를 잡기 위한 발판을 다지는 작업이 한창이다.

KT 5G 요금제 구성. / KT



◆이통3사, 요금제 '준비 완료'

KT는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월정액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5만5000원부터 8만원·10만원·13만원의 요금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5만원대 요금제를 제외하고는 데이터를 완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해외 로밍 데이터 요금도 무제한으로 설정해 차별화를 꾀했다.

이필재 KT 부사장은 "고객 반응과 요금제 수준 정도 보면 연말 10% 정도의 5G 가입자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미래에 어느정도면 안심하고 쓸 수 있을지 판단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5G 요금제 3종 상세내용.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가장 먼저 요금제 구성을 밝히며, 요금제 전쟁의 서문을 열었다. LG유플러스의 요금제는 월 5만5000원·7만5000원·9만5000원으로 구성됐다. 각각 데이터를 9기가바이트(GB)·150GB·250GB를 제공한다. 기존 중고가 롱텀에볼루션(LTE) 요금제와 비교해서도 요금, 서비스 면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으로 평가된다.

SK텔레콤은 3일 간담회를 열고 지난달 말 정부에 인가 받은 요금제를 밝힐 예정이다. 막판까지 5G 요금제 구성을 고심하고 내놓을 방침이다.

KT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발표에 대해 업계에서도 평이 분분하다.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초강수를 냈지만, 대부분 고가로 구성됐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상위 5%의 초대량 사용자만을 위한 완전 무제한 요금제 중심으로 편중돼 있다"며 "LTE 고객은 보통 6만~7만원대를 쓰고, 8만원 이상 요금제는 전체 가입자 중 5% 이내에 머물 가능성이 커보인다"고 말했다.

◆5G 콘텐츠 데이터 부담없이…제로레이팅 만지작 이통사

5G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요금제 만큼 5G 네트워크로 누릴 수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도 중요하다. 5G는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의 특성으로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때문에 고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적합해 가상·증강현실(VR·AR)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용이하다. 특히 5G 초반에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5G 콘텐츠들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과도한 데이터 유발로 인한 요금 부담을 막기 위해 이동통신사들마다 '제로레이팅'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다. 제로레이팅이란, 콘텐츠 사업자가 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자사 콘텐츠를 이용할 때 소비자 대신 데이터 요금을 내주는 서비스다.

이날 KT는 5G 상용화 초기 핵심 서비스 분야로 커뮤니케이션, 게임, 미디어 등 3대 분야를 중점으로 8가지 핵심 서비스를 선보였다. 제로레이팅 서비스는 정부와 보조를 맞춰 준비할 방침이다.

박현진 KT 5G사업본부장은 "이번에 선보인 8가지 서비스는 모든 KT 고객에게 3개월 정도 데이터 과금없이 제공할 것"이라며 "4월부터 제휴사와의 손잡고 고객, KT, 제휴사가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시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도 전날 VR 콘텐츠를 연내 1000편까지 확대하고, 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향후 자사 콘텐츠 위주로 제로레이팅을 도입하겠다는 전략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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