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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물적분할 앞둔 현대중공업, 노조 반대로 '진통'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현장 실사에 돌입한 현대중공업이 다음달 31일 예정된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조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 뒤 발생할 수 있는 근로조건 변화 등을 우려하며 분할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간 반면 회사는 사내에서 제기되는 각종 의문에 문답식 자료를 내며 우려를 불식시키는 등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노조는 4일 소식지를 내고 "물적분할 후 탄생하는 중간지주회사(한국조선해양)는 부채 1600억원만 가져가는 건실한 기업이지만 현대중공업(신설법인)은 부채 7조500억원을 가진 비상장 회사가 된다"며 "노동자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물적분할이란 회사를 A, B 두 회사로 나눈 뒤 A사가 B사 주식 100%를 소유해 B사가 A사 자회사가 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현 현대중공업을 물적분할해 A사에 해당하는 한국조선해양과 B사에 해당하는 신설 현대중공업을 탄생시킬 계획이다.

대우조선 합병이 국내외 기업결합심사에서 통과하면 대우조선 역시 한국조선해양 자회사가 된다. 이때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주식은 한국조선해양으로 넘어가고, 산업은행은 한국조선해양의 2대 주주가 된다.

그러나 노조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은 1일 대우조선 인수 절차와 관련한 첫 회의를 열고 8주간의 실사 계획에 합의했지만 대우조선 노조와 거제 지역 시민단체의 반대로 현장실사 보다는 당장은 서류 검토에 집중하기로 방향을 설정했다.

거제시의회도 최근 대우조선 매각협상 중단·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인수·합병 합의 2개월 만에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특히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등은 대우조선 매각을 철회하고 조선업 재편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실사를 막고 다음달 31일로 예정된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 저지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노동단체들은 대우조선이 지난 2017년 영업이익 7330억원, 2018년 영업이익 1조248억원을 달성했지만 현대중공업이 인수에 지출하는 금액은 6500억원이라는 점을 들며 현대중공업 정씨 일가를 위한 기간산업 헐값매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현대중공업이 합병 완료를 위해선 각국 공정거래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거쳐야한다. 일본, 중국, 미국, 유럽연합(EU) 등 경쟁국의 심사를 통과해야 합병이 마무리된다. 현대중공업은 실사 등을 거치면서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에 기업결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과 산은은 본 계약 당시 '기업결합승인 전까지 양사의 독자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위법한 행위금지'에 합의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기업결합심사 승인 전까지는 약 1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완전히 본 계약이 마무리 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장 실사까지 모두 끝낸 뒤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물적분할을 승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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