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노사갈등으로 인해 자동차, 중공업계 파업이 소강상태에 접어들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는 파업 참여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매각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전면파업을 자제하는 쪽으로 전략을 바꿨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르노삼성 노조 조합원의 파업 참가율은 51%를 기록했다. 이달 10일만 하더라도 70%에 달했던 파업 참여율은 12일 62%, 15일 58% 등 줄어드는 상황이다. 지난 19일 주간조는 44.3%의 참가율을 나타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6월부터 장기화된 임단협 교섭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외주화, 전환 배치 등 인사 경영권 관련 사안을 '노사 합의'로 변경하는 것을 두고 대립하며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고용안정에 대한 불안감과 더불어 파업 명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올 1~3월 파업으로 닛산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 4800대의 생산이 차질을 빚었다. 이에 일본 닛산은 생산 불안을 이유로 올해 부산공장의 로그 위탁 생산 감소분 4만2000대 가운데 2만4000대를 일본 큐슈공장으로 넘겼다. 르노삼성은 이달 29일부터 일주일 동안 비가동 휴무를 진행할 예정이다.
르노삼성 노조관계자는 "현재 현장의 일선 관리자들이 업무로 인해 파업에 빠지는 것 뿐"이라며 "파업에 참가하는 실제 인원은 기존 파악된 것 보다 더 많다"고 전했다.
대우조선 노조도 잠시 소강상태다. 매각 투쟁이 길어지는데다 본계약이 끝나고 실사까지 조용하게 진행되면서 노조원들 긴장감이 떨어지고 잦은 상경 투쟁 등으로 피로도가 높아져서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은 이달 초부터 매각 관련 실사를 진행 중이었다.
대우조선 노조는 전면 파업은 자제하는 대신, 인수과정에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고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핵심 후속 조치인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저지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각 투쟁을 이어가는 쪽으로 전략을 재정비했다.
우선 민주노총, 대우조선 노조 등이 참여한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금속노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대책위는 이 회장이 수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대우조선을 헐값에 현대중공업에 넘긴 것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또 세계 1위 현대중공업이 세계 2위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독과점 문제가 발생하는데도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문제 삼지 않고 있다며 감사원에 공정거래위원회를 감사해 달라는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최종 확정되려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이번 인수로 영향을 받는 다른 국가의 기업결합심사 문턱을 넘어야 한다. 이에 대우조선 노조는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등을 통해 국내외 기업결합심사에도 대응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노조와 대우조선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부당성을 알리는 영문 서한문을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 글로벌 선주사에 발송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