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4분기 매출 4조3349억원, 영업이익 3226억원, 순이익 3736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했다. 이동전화 수입 감소를 마케팅비용 효율화와 자회사 실적 개선을 통해 만회하며 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수준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0.4% 소폭 감소했다. 매출 감소는 기업 간 거래(B2B) 연간 사업 실적이 작년 4분기에 반영되는 계절적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43.2%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1회성 비용이 손실로 잡혔던 반면, 지난해 12월 편입된 보안 자회사의 실적이 더해진데 따른 것이다.
당기순이익은 반도체 경기 하락 영향으로 자회사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46.1%, 전분기 대비 21.3% 줄었다.
SK텔레콤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승과 가입자 확대에 따른 요금할인 등 매출 감소 요인이 지난해 말을 정점으로 완화되고, 보안 자회사로 편입된 ADT캡스와 SK인포섹의 성장과 11번가의 분기 기준 손익분기점(BEP) 달성 등 자회사 실적 호전이 1·4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올 1·4분기부터 수익 감소세가 완화되고, 향후 5G 서비스가 확대되면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디어는 IPTV 가입자 성장과 모바일 OTT사업 확대, 신규 콘텐츠 및 서비스 확보 등을 위해 다양한 방송사업자와 5G 기반의 뉴미디어 사업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보안 사업은 SK ICT 패밀리로 합류한 보안 자회사 ADT캡스와 SK인포섹을 중심으로 SK텔레콤의 ICT기술을 아우른 융합보안 서비스를 선보이며 새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의 운영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분기 기준으로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했다. 향후 SK텔레콤 자회사로 편입된 T커머스 채널을 운영하는 SK스토아와 11번가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윤풍영 코퍼레이트센터장은 "SK텔레콤 4대 사업부의 균형있는 성장과 AI, IoT, 빅데이터, 모빌리티 등 R&D 영역의 신규사업 발굴을 통해 회사가 지향하는 뉴 ICT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경영실적도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