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향후 5년간 6420억원을 투입해 '보행특별시'를 만든다.
서울시는 올해를 '보행특별시 서울'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30일 발표했다. 서울 전역의 각종 보행·도로공간에서 '보행자'가 최우선 순위가 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한다.
시는 우선 버스와 지하철, 따릉이, 나눔카 등 각종 친환경 교통수단과 걷기를 연계해 최적의 맞춤형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한다. 신규 앱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보경로 주변의 보행 편의시설, 정류장 주변의 택시대기 대수, 대중교통 내 교통약자지원시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인다.
폭염과 같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보도블록에는 축적된 태양열을 감소시키는 특수포장을 시공해 여름철 보행자의 체감온도를 낮춘다. 버스정류장 등 보행자 대기시설에는 미세먼지 형태로 인공 안개비를 분사해 주위 온도를 2~3도 낮추는 쿨링포그 시설을 설치한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처럼 인지도가 높은 서울시내 주요 건물과 시설물은 보행 네트워크가 된다. 건물 1층을 보행통로로 개방하거나 내부 동선을 활용해 건물로 단절된 보행로를 복원한다.
걷기와 대중교통 이용을 동시에 활성화하기 위해 걸어서 쌓은 마일리지를 티머니로 전환하는 'BMW(Bus·Metro·Walk) 마일리지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한다. 현재 사대문 안에만 지정된 녹색교통진흥지역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시는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하기 위해 3개 분야에서 53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3개 분야는 ▲보행공간의 지속적 확충으로 걷고 싶은 거리 구축(23개 세부사업) ▲첨단기술 보행시설 확대로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 구축(18개 세부사업) ▲민간주도·공공협력을 통한 보행사업 선순환 체계 구축(12개 세부사업)이다.
오는 2023년까지 16.7% 수준인 보행수단 분담률을 20%까지 끌어올리고 인구 10만명당 보행 사망자수는 기존 1.67명에서 0.84명으로 줄인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 미세먼지의 위협, 고령화 현상 등 지금도 서울의 삶은 시시각각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앞으로 시민이 기대하는 보행여건도 지금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걷는 도시, 서울'의 완성을 위해 보다 선제적이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