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온키오스크'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의약품 영업·마케팅회사인 온라인팜과 손잡고 스마트약국 구현을 위한 약국 전용 키오스크 서비스 '온키오스크'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와 온라인팜 양사는 지난해 9월 스마트약국 구현을 위한 키오스크 사업 추진 MOU를 체결한 후 약 8개월에 걸쳐 이 서비스를 개발했다. 약국의 규모와 입지에 따라 모델을 세분화 해 A, B ,C, D형 등 총 4종을 제공한다.
'온키오스크'는 처방전 접수, 신용카드 결제, 복약지도 등 약국에서 필요한 전문 프로세스 처리가 가능한 키오스크 서비스다. 약국을 찾은 환자는 온키오스크를 통해 약사와 대면하지 않고 바코드, QR코드 등으로 처방전 접수 후 신용카드로 약값을 결제해 창구에서 기다리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증상에 맞는 일반적인 복약지도도 받을 수 있다.
온키오스크는 화면에서 한국어 외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세 개 외국어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일상적인 업무를 키오스크가 대행해 약사는 전문 복약지도와 건강상담에 집중할 수 있다. 온키오스크를 설치한 약국은 일반의약품은 물론 비타민, 파스 등 약사가 추천하는 의약외품을 직접 키오스크 화면에 노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아병원 근처 약국은 어린이들을 위한 비타민제를, 요양병원 근처 약국은 어르신들을 위한 영양제 등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온키오스크 설치 시 간단한 재고관리와 매출관리 등이 가능한 POS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해한다.
SK브로드밴드 고영호 성장트라이브장은 "이번에 출시하는 '온키오스크'와 함께 클라우드캠, 초고속인터넷, IoT, ADT캡스, SK매직 등 약국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업용 서비스를 같이 묶어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환자와 약국 모두의 편의성 증진은 물론,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약국 확대 등 약국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