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5G 자율주행 버스의 자율주행 시연 현장을 5G 드론이 SK텔레콤의 실시간 영상 중계 솔루션 'T라이브 캐스터'로 생중계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이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자율주행차 버스를 시연했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과기정통부가 22일 주최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5G와 AI를 결합한 차량 사물 간 통신(V2X) 자율주행을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주관 사업자인 SK텔레콤의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박원순 서울시장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주요 인사들과 함께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개관식에 참석했다.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는 상암 테스트베드를 달리는 자율주행 차량의 상황을 들여다볼 수 있는 관제센터다. 5G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와 내부 영상, 주행 관련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센터에 전송된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5G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5G와 AI를 융합한 V2X 자율주행 기술을 설명했다.
자율주행 버스에서는 3D 초정밀지도(HD맵)로 상암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도로·신호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상암 DMC 일대를 주행 중인 차량들이 어느 지역, 몇 번째 차로를 달리는지도 나타났다.
이날 SK텔레콤은 전방 시스루(See-through) 기술도 선보였다. 앞서가는 차량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5G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온 고화질 영상이 실시간으로 버스 안 스크린에 나타났다. 동시에 영상 속 보행자, 표지판 등을 SKT V2X 서버의 AI가 분석한 인식 정보가 화면에 나와 예측 운행이 가능했다.
그동안 SK텔레콤은 서울시와 협력해 상암 지역에 자율주행 특화 5G 인프라 구축, 초정밀지도(HD맵) 제작 및 적용, 5G·AI 기반 보행자 · 교차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을 완료했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서울 C-ITS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시내버스와 택시 1700대에 5G ADAS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초정밀지도(HD맵) 구축, 실시간 HD맵 업데이트 기술 실증, 서울시 도로 인프라 관리 시스템 개발 등에 힘을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