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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잡다" 현대·기아차 엔진신기술 'CVVD' 개발

현대자동차 하경표 연구위원이 CVVD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해 개선시키는 '연속 가변 벨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한다.

현대·기아차는 3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신기술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CVVD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1.6 T-GDi'엔진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CVVD 기술은 지금까지 부분적으로만 가능했던 엔진 벨브 열림 시간 제어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기술로,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료소비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키며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게 특징이다.

자동차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 4단계 과정을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흡기와 배기 밸브의 열리고 닫히는 시점과 깊이를 주행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가변 밸브 제어 기술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높여왔다.

이번에 현대·기아차가 처음 선보인 CVVD 기술은 엔진의 작동 조건에 따라 흡기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연비 주행, 가속 주행 등 운전 조건별로 밸브 듀레이션(열림 지속시간)을 길거나 짧게 제어하는 방식이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에 특허를 각각 100여건 등록 완료했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관계자에 따르면 CVVD 기술은 신형 쏘나타 터보와 스포티지, 투싼 등을 비롯해 향후 생산되는 차종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CVVD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출력이 적게 필요한 정속 주행 시에는 흡기밸브를 압축 행정의 중후반까지 열어두어 압축 시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압축비도 낮춰 성능은 4%, 연비는 5% 향상되고, 배출가스는 12%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난다.

현대·기아차는 이 신기술을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부터 시작해 확대 적용한다.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은 배기량 1598cc의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구현한다.

여기엔 CVVD 기술뿐 아니라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LP EGR)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EGR시스템은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연비를 개선하는 한편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유도하는 장치다.

현대차·기아차는 이번 기술 개발로 엔진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올라서는 것은 물론 날로 엄격해지는 배기가스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현대·기아차가 독창적으로 개발한 CVVD 기술은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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