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 부정승차를 방지하겠다고 6일 밝혔다.
시는 65세 이상 노인의 일반적인 이용패턴과 다른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자 추정모델'을 만들어 부정승차를 적발할 계획이다.
시는 추정모델 구축을 위해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 한 달 치를 분석했다. 총 180만명이 3859만건을 이용했다. 시는 전형적인 '직장인 패턴'으로 지하철을 이용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를 추적했다. 낮 시간대 주로 이용하고 평균 외출시간이 5시간 미만인 65세 이상 노인의 일반적 이용패턴과 다른 대표적 유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분석 결과 주거지와 근무지를 아침, 저녁으로 반복적으로 오가고 근무지로 추정되는 곳에서의 체류시간이 9시간 이상인 '직장인 이용패턴'이 평일 15일 이상 나타나는 이용자는 2018년 11월 한 달 동안에만 1만8000명이 넘었다. 이중 80%를 부정승차로 추정했을 때 운임손실액은 연간 112억원에 달한다.
시가 지난해 3월 '서울시 어르신 대중교통 이용행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일반카드 이용자의 약 40%가 출퇴근 시간에 움직였지만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 시간은 낮에 집중됐다. 평균 외출시간은 4시간45분으로 조사됐다.
시는 부정사용자로 추정되는 교통카드의 일련번호로 현장 적발 가능성이 높은 지하철역과 시간대를 예측해 지하철 운영기관에 알릴 계획이다. 방학과 휴가가 끝나는 9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들어간다.
이날 시에 따르면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은 2013년 1만6503건에서 2018년 2만1513건으로 증가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역사별 자체 단속을 벌여 부정승차자 4만8895명을 적발했다.
우대용 교통카드를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양도한 경우 1년간 카드 사용과 재발급이 불가능하다. 부정승차자에게는 운임의 30배를 추징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부정승차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단속은 여전히 역무원의 눈썰미에 상당 부분 의존하는 실정이었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단속을 통해 우대용 교통카드가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고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