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경전철 열차제어용 무선통신시스템 기능 개요./ 서울시
서울시는 2022년 2월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 신림선에 무선다중접속 열차제어 방식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무선다중접속 열차제어 방식은 열차 한 대가 여러 개의 지상 무선장치에 동시에 접속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것이다. 열차가 통신반경 내 모든 지상 무선장치와 연결, 데이터를 끊김 없이 주고받을 수 있어 통신 차단에 따른 열차 정지를 예방할 수 있다.
무선 주파수 대역을 2.4GHz, 5GHz 두 개를 동시에 사용해 특정 지역에서 주파수 혼잡이나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통신성능 저하와 통신 오류를 최소화한다. 기존에는 Wi-Fi 방식인 2.4GHz 또는 5GHz 대역 중 하나의 주파수 대역만을 사용해 사용자가 집중되면 주파수 간섭이 발생, 통신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었다.
무선 다중접속은 신림선에 최초로 적용되는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통신 방식이다. 열차와 지상의 무선장치 간 통신을 통해 승무원 조작 없이도 열차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열차 간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열차를 승강장 정위치에 세워 안전문에 맞춰 열차 문을 개폐한다.
신림선은 샛강역에서 서울대학교 앞까지 총 11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 7.8km 노선이다. 서울시와 남서울경전철㈜이 2015년 8월 실시협약을 체결, 2022년 2월 개통을 목표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한다. 지난 2017년 2월 착공해 현재 시공 중에 있다.
이진용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장은 "시민안전을 위해 도시철도 신림선에 신뢰성과 안전성이 한층 더 강화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며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준비해 시민이 안전한 도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