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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 시민, 의복·신발·가전제품 소비 줄여··· 7월 소비경기지수 2.5% ↓

2019년 7월 서울소비경기지수 및 전년동월비 추이./ 서울연구원



올해 7월 서울소비경기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5% 하락했다. 의복 및 가전제품 소비 축소, 대형마트와 홈쇼핑에서의 지출 감소가 주요인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일 '2019년 7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등 시민 생활에 밀접한 소비중심 업종의 생산활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월간소비지수다.

업종별로 보면 소매업은 지난해 같은달과 비교해 3.5% 줄었다. 음식료품·담배(13.8%) 및 무점포소매(6.9%)는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지난달까지 호조를 보이던 가전제품 소매업이 소비 부진을 보이면서 가전제품·정보통신이 큰 폭으로 감소(-11.5%)했다.

편의점(1.3%)을 제외한 백화점(-1.1%), 대형마트(-16.9%), 면세점(-16.8%) 등의 소비가 주춤하면서 종합소매업은 전월보다 감소폭이 확대(-5.3%)됐다.

숙박업은 증가세를 유지하며 8.8% 상승했으나 음식점업은 전월과 비슷한 감소폭(-1.7%)을 유지하면서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했다. 주점·커피전문점업은 커피전문점업이 감소세로 전환하면서 내림폭이 확대(-5.1%)됐다.

2019년 7월 권역별 소비경기지수 및 전년 동월 대비./ 서울연구원



권역별로 보면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13.8%)만 상승했고 나머지 권역에서는 소비가 부진했다. 도심권의 소비 호조는 지난해 11월 전자상거래 쇼핑몰 본사의 도심권 입지에 의한 무점포소매업 증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가 지난달에 이어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10.3%)으로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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