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소셜벤처들이 우선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는 '일자리'와 '교육·보육'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와 수익을 동시에 창출하는 기업이다. 불평등 해소나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정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어 소셜벤처에 대한 지원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일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7월 서울시내 소셜벤처 71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회혁신기업가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는 '일자리'와 '교육·보육'이 각각 11%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예술(9.1%), 공동체(7.8%), 사회적경제(6.8%), 인권·정의(5.5%), 패션·디자인(4.6%)이 뒤를 이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제품 및 서비스 판매'가 69%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취약계층 고용·친환경 제품 사내 사용 등 경영관리 과정에 사회가치를 반영하는 '운영적 고려'(14%) ▲공정무역·사회적기업과의 협력관계 등 생산과정에 사회가치를 투입하는 '협력사와의 상생'(11%) ▲영업이익의 전체 또는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자선적 기부'(4%) 순이었다.
사회적기업과 같이 영업이익을 사회에 기부하는 자선적 기부는 적었지만 제품과 서비스에 사회적 가치를 담아 판매하는 유형은 많았다.
현재 시에는 공신, 마리몬드, 동구밭, 터치포굿, 포인핸드 등의 소셜벤처가 있다. 공신은 공부법, 동기부여, 진로 콘텐츠 등을 통해 교육 불평등을 개선한다. 동구밭은 텃밭 체험과 천연비누 판매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고립 문제를 해소한다. 트리플래닛은 모바일 게임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나무를 심는 플랫폼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재욱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연구위원은 "소셜벤처는 사회혁신의 마인드를 갖춘 활동가들이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설정한 소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가적 자세로 혁신적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며 "정부의 역량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셜벤처의 매출규모는 '1억원 이상 5억원 미만'이 28%로 가장 많았다. 1천만원 이상 5천만원 미만(20%), 5천만원 이상 1억원 미만(14%), 5억원 이상(10%)이 뒤를 이었다. 영업이익률은 '0~10%'와 '10% 초과'가 각각 20%였다. 영업이익 없음(13%), -10% 미만(12%), -10%~0%(4%) 순이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셜벤처가 존재하는 반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다수 존재해 경영상황의 편차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성장단계별로 요구하는 정책도 달랐다. 정책 우선순위를 보면 성장 1단계 기업은 교육(18.3%)과 공모·전시(16.2%), 성장 2단계는 경영지원(43%)과 공모·전시(17.6%), 성장 3단계는 경영지원(35.9%)과 투자(26.8%), 성장 4단계는 사업 모델 확장(27.5%)과 투자(26.1%)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초기 성장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검증받고 상금을 통해 시드머니를 확보하는 등의 이점이 있는 공모전과 기업가 간 정보교환을 위한 정기적 교류모임에 대한 정책 수요가 높았다. 후기 성장단계에서는 소셜벤처의 대외적 신뢰도를 확보하고 사업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임팩트투자와 새로운 이해당사자와 접촉할 수 있는 외부 네트워크 확대에 대한 정책 요구가 많았다.
주재욱 연구위원은 "현재 성수동이나 불광동에 소재하고 있는 대부분의 소셜벤처는 3년 미만의 신생 기업으로 아직까지 본격적인 확장을 도모할 단계에 있는 기업은 없는 실정"이라며 "소셜벤처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창업과 인큐베이팅의 단계를 넘어 서로 다른 성장단계에 따른 차별화된 정책적 지원 인프라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