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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지옥철' 9호선, 2022년까지 36량 증편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인 둔촌오륜역에 전동차가 들어서고 있다./ 김현정 기자



지옥철로 악명 높은 서울 지하철 9호선 열차가 늘어난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을 내놨다.

오는 2022년까지 6량짜리 열차 6편성을 추가해 총 36량을 증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계획이다. 약 4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1량은 열차 1칸, 1편성은 여러 칸을 묶어 한 번에 다니는 전동차 전체를 뜻한다. 현재 9호선은 45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시는 9호선 증편으로 대곡소사선, 신림경전철, 위례신사선, 신분당선 연장선, 신안산선 등 향후 9호선에서 환승할 수 있는 신설 노선의 미래 수요에 대응한다는 목표다.

지하철 열차는 제작에만 2년가량 소요되고 실제 투입까지 4년 넘게 걸리는 만큼 증편 계획을 미리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9호선 이용자는 지난해 12월 삼전역∼중앙보훈병원역 3단계 개통 이후 기존 58만명에서 66만명으로 13.8% 증가해 혼잡도가 높아졌다. 출근 시간대 혼잡도는 급행 기준 172%로 서울 전체 지하철 중 가장 심각한 수준이다.

혼잡도는 열차 1량에 승객이 160명일 때를 100%로 보고 계산한다. 예컨대 320명이 타고 있으면 200%다. 1∼8호선 중에는 2호선 170.3%, 4호선 159.7%, 7호선 155.9% 등이 혼잡도가 높은 편이다.

시는 새로 추진할 증편 작업과 별개로 9호선 모든 편성을 열차 6량으로 늘리고 있다. 현재 9호선 급행은 전부 6량이고 일반 열차는 6량과 4량으로 구성돼 있다. 1편성에 8량 이상이 대부분인 다른 호선들보다 열차 수가 적다.

시는 연내 6량화 작업이 완료되면 9호선 혼잡도가 154%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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