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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해 수요자 중심으로 시내버스 노선 조정

서울시청./ 서울시



서울시가 시민 수요를 중심으로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한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이용정보, 버스 운행 데이터 등을 활용해 시내버스 전체 노선 354개 중 수요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정기노선을 조정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시간·구간·지역별 이동 패턴과 승객 수요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수요자 위주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버스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목표다.

우선 시는 시내버스 전체 노선 중 시민과 자치구, 버스조합 등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노선을 발굴한다. 빅데이터 분석 자료와 관계자 의견을 모아 조정안을 마련하고 버스정책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버스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다.

버스시민정책위원회는 시민, 운수사업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다. 조정된 노선은 홍보 기간을 거쳐 이르면 올해 12월부터 운영된다.

정기노선 조정은 ▲이해관계 충돌로 조정되지 못한 노선 ▲주거·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비효율적 노선 재편 ▲주 52시간 근로제에 따른 장거리 노선 조정 ▲도심 순환버스 도입 등으로 추진된다.

시는 민원인들의 이해관계 대립으로 노선 조정이 이뤄지지 못한 지역의 버스 교통선을 손질한다. 대단지 아파트가 입주하거나 도시철도 개통으로 교통 여건이 변화한 곳의 비효율적인 노선을 바꾼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주 52시간 근로제 정착을 위해 장거리 노선의 단축을 추진한다. 장거리 노선은 운행거리 60km 이상, 운행 시간 24시간 이상인 노선으로 총 17개다. 시는 버스정책시민위원회 검토를 바탕으로 이들 노선을 단축할 방침이다.

사대문 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통행이 금지되는 녹색교통지역의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심 순환버스 2~3개 노선을 새롭게 만든다. 도심 순환버스는 고궁, 박물관, 남산 등 역사문화 관광지와 쇼핑센터 등 도심 주요 명소를 지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버스노선 조정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동 불편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수시로 이뤄지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었다"며 "이번 정기노선 조정은 그동안 축적한 교통카드 자료, 차량 통행량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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