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반세기 동안 노점상(거리가게)과 포장마차로 북적거려 걸어 다니기 불편했던 서울 영등포역 앞 영중로가 환골탈태했다.
서울시는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 사업지인 영등포역 삼거리부터 영등포시장 사거리까지 390m 구간의 보행환경 개선 공사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거리가게들은 비좁았던 구간(신세계 백화점 에쉐르 쇼핑몰 앞 일대)에서 공간적 여유가 있는 영등포시장 사거리 부근으로 위치를 옮겼다. 가로 2.1m, 세로 1.6m로 규격을 통일시키고 간판을 정비해 허가된 가게로서 모습을 갖췄다.
노점상들이 즐비했던 기존 공간은 보도 폭이 2.5m 이상 넓어져 걷기 좋은 보행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노후한 보도를 정비하고 가로수를 52주에서 26주로 줄여 시야를 확보했다.
시는 "하루 유동인구 31만명에 40여개 버스 노선이 지나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타려면 차도로 나와야 했던 위험천만한 버스정류장을 4곳에서 2곳으로 통폐합했다"며 "대기공간이 확장돼 시민들이 안전하게 버스를 탈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해 ▲가로시설물 설치기준 준수 ▲전매전대 금지 ▲운영자 교육 ▲점용료 산정 및 부과 징수 등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시범 사업지 5곳을 선정했다.
영중로 일대는 50여년 간 최대 70여개의 노점이 운영되던 서울의 대표적인 거리가게 밀집 구역으로 시범 사업지 1호로 선정됐다.
지난 5월 시범 사업 추진 당시 거리가게는 총 45개였다. 이 중 일부는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기고 일정 재산 규모가 있는 노점을 제외한 영세 거리가게 26개가 허가를 맡고 새단장했다.
시는 현재 서울시내 노점 총 6522곳 중 우선 도로점용허가가 가능한 거리가게 3500개소(기허가 1690개소 포함)를 대상으로 허가제를 추진하고 있다. 적정한 위치에 들어서지 않은 가게는 이전·철거하거나 허가 가능한 환경으로 만드는 등 쾌적한 보행환경을 가꾼다는 목표다.
시는 영중로 외에 올해 3월 중랑구(태릉시장), 동대문구(제기역 일대)를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 사업지로 선정한 데 이어 종로구(동대문역 일대)와 관악구(신림역 일대)를 추가로 선정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거리가게 허가제 사업의 첫 결실이자 시민의 보행권과 거리가게 생존권 확보를 동시에 이룬 상생·공존 모범 모델"이라며 "영중로 사례가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 정책 확산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서울을 걷기 편한 보행 편의도시로 만들어 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