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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성동구 왕십리역↔노원구 상계역 26분··· '동북선 도시철도' 첫 삽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역과 노원구 상계역을 연결하는 동북선 도시철도 공사가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첫 삽을 뜬다. 사업비로 1조4361억원이 투입된다.

서울시는 왕십리~상계를 잇는 동북선 도시철도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28일 기공식을 갖는다고 25일 밝혔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성동구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이다. 정거장은 16개이며 총 연장 13.4㎞다. 모든 구간은 지하에 건설된다.

시는 기존 노선과의 환승을 통해 동북부 주요 지역인 노원·강북·성북·동대문·성동구 주민의 대중교통 편의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환승 가능한 역은 왕십리역(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등 총 7개다. 기점인 왕십리역과 종점인 상계역에서 모두 환승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노선이다.

동북선 도시철도 노선도./ 서울시



동북선 도시철도가 뚫리면 왕십리역에서 상계역까지 13.4km를 기존보다 11분 단축된 26분 만에 갈 수 있다. 지금은 2호선을 타고 동대문역사공원역으로 가서 4호선으로 환승해야 해 37분 정도 걸린다. 미아사거리역에서 강남 선릉역까지 현재 버스로 50분 이상 소요되는 거리가 동북선 도시철도를 이용하면 왕십리역에서 분당선으로 환승,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동북선에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무선통신 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이 적용된다. 승객들의 안전한 승차를 위한 밀폐형 스크린도어, 무인 역사 운영을 위한 종합관제실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교통 약자를 위한 24인승 대형 승강기도 설치된다.

열차는 우이신설선 도시철도와 같이 기관사가 없는 무인운전 차량으로 운영된다. 차량 내 중앙통제 시스템으로 자동 운행된다. 2칸 1열차 편성으로 구성돼 편성 당 정원은 172명이다.

최대 운영속도는 시속 70㎞이다. 운행 간격은 출퇴근시 2분 30초~3분, 평시에는 3분 30초~5분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 동북부의 교통난이 해소되고 노원구 중계동 일대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까지 동서로 25.72㎞를 횡단하는 강북횡단선 도시철도까지 건설되면 동북선 도시철도와 함께 서울시 강남·북 균형발전에 또 하나의 전환점이 마련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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