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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앞둔 케이블TV 역할 고민해야"…지역성·규제 개선이 해답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이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김나인 기자



【광주=김나인 기자】 케이블TV의 생존을 위해서 지역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케이블TV에 대한 지역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방송 정의를 포함하는 등 차별적인 규제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26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문화콘텐츠 마켓 종합 전시회인 '2018 광주 에이스 페어'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케이블TV가 지역현안을 해결한 사례에 대한 발표와 함께 불필요한 규제가 케이블TV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000년대 초반 황금기를 누리며 유료방송 시장에서 덩치를 키우던 케이블TV는 최근 인터넷TV(IPTV)와 온라인동영상시장(OTT) 서비스가 확장하면서 침체 위기를 겪고 있다. 이날 광주 에이스페어에서도 케이블TV의 침체 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국내 OTT '웨이브'의 출범, 글로벌 OTT 하반기 진입, 유료방송 인수·합병(M&A)이 내년 초 윤곽을 드러내는 가운데 우리나라 유료방송을 이끈 SO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며 "미디어환경이 급변하고 SO가 가장 많은 도전을 받고 있는데 케이블TV 사업자들이 공적 역할을 기반으로 새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면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 또한 "케이블TV와 IPTV 간 합종연횡 결합 심사 완료를 목전에 두고 있고 OTT 시장 잠식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케이블TV의 지역성 강화와 확대를 대안으로 내세웠다. 그는 "시대적 과제 앞에서 지역성 강화나 확대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며 "케이블TV 현장에서 보여준 사례를 통해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어떤 자리매김을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지역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으로, 각 사의 지역 현안을 다루는 노하우를 전파했다. CJ헬로는 강원도 대형 산불 당시, 46시간 연속 생방송 뉴스특보를 진행하는 동시에 종합재난관리시스템을 가동해 전국민 모금방송과 온라인 기부캠페인으로 18억원을 모아 기부한 바 있다.

서경방송은 재무현황부터 가입자관리방법, 기술투자 방향 등 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 노하우와 전략을 공유했다. 서경방송 곽재균 국장은 "서경방송은 방송서비스 이외에도 전기·통신공사, 콘텐츠제작사, 여행사, 렌트카, 골프장 총 5개 계열회사를 운영하는 자산 1770억원의 튼실한 지역사업자"라며 "기업이 홀로 성장하지 않고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모델 개발을 위해 전직원이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브로드는 케이블TV가 미디어 운동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 지역민참여를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티브로드는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협업, 새로운 형태의 마을미디어센터를 구성하고 지역민이 직접 마을기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지역채널에 고정 편성하고 있다.

케이블TV 활성화를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풀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실제 일본 케이블TV의 경우 프로그램 내용상 규제가 거의 없고 권역, 설비규정, 인수합병·분할 등 지속적인 규제완화가 추진되고 있다고. 그러나 국내의 경우 케이블TV SO에 대해 채널구성과 운용 규정, 소유규제, 의무편성 규제 등 다양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지역채널의 경우 뉴스에서 해설 논평 금지, 지역방송으로의 지위 불인정 등이 적용되고 있다.

공공미디어연구소 김동준 소장은 "국내는 방송법상 지역채널에 대한 뉴스 해설·논평 금지, 채널구성과 운용 규정, 의무편성 등 각종 불필요한 규제로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6일 광주에서 진행된 케이블TV특별세미나에서 노동렬 성신여대 교수가 근로조건 강화와 방송시장 악화를 주제로 발표 하고 있다. / 한국케이블TV협회



지상파 방송사들에 지난 7월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 또한 현재 제작 환경에서는 효율적 시행이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경쟁력에 따라 출연료 '쏠림현상'이 고착화 되고 사전제작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는 현재 제작 메커니즘으로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제작비 증가, 임금 수입 감소, 드라마 제작 위축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 더구나 방송제작 과정의 특수성으로 근로 시간의 측정 기준을 표준화하기 모호하다는 문제도 있다.

노동렬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드라마, 예능 등 촬영을 포함해 주당 100시간 근무를 초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방송 일정과 제작 시스템에서 비롯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작 메커니즘 자체가 바뀌지 않는 한 해결되지 어려운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획과 사전제작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제작 메커니즘의 변화 없이는 주 52시간 근무의 실효성 제고가 어렵다"며 "경비 절감이 절박한 방송사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한 제작비 상승요인을 프로그램 축소, 편성 전략 변경, 제작보다는 구매 등의 방식으로 해결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공적책무를 온전히 수행하고 있는 케이블TV에 대한 지역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및 지역방송 정의 포함 등 차별적인 규제 개선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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