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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용어도 쉽게…SKT, '우리말 바로 쓰기' 캠페인 나서

'우리말 교육책' 출간 이미지. / SK텔레콤



SK텔레콤이 10월 9일 한글날을 앞두고 통신 용어 등을 바른 우리말로 쓰자는 내용의 '우리말 교육책'을 출간, 구성원에게 배포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사람 잡는 글쓰기'란 제목의 책을 펴내고 현재까지 SK텔레콤, SK ICT 패밀리사, SK텔레콤 자회사 구성원에게 총 1200여부를 배포했다고 7일 밝혔다. 책 제목엔 '고객 마음을 사로잡는 글쓰기를 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 책은 고객 대상 커뮤니케이션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UX그룹이 펴냈다.

어려운 한자어·외래어·전문용어 대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을 사용하자는 내용이 다양한 사례와 함께 담겼다. 예를 들어 'NEW 단말' 대신 '개통한 적이 없는 휴대폰', 'IMEI' 대신 '휴대폰 식별번호', 'OTA 개통' 대신 '유심 정보를 온라인으로 받아 개통' 등으로 표기하자는 식이다. 고객에게 발송하는 문자 메시지나 홈페이지 안내 글, 유형과 상황에 따른 문구와 표현,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 특성 등도 담겼다. 아울러 통신업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와 이를 개선한 우리말 단어 112쌍이 담겼다.

'사람 잡는 글쓰기'는 책 내용 전체에 대해 국립국어원의 감수를 받았다. 지난 9월 30일 1쇄로 발행한 700부는 구성원 요청이 쇄도하며 당일 거의 소진됐으며, 지난 10월 4일 2쇄로 발행한 1000부 중 10월 7일 현재 절반 이상 동났다.

SK텔레콤은 향후 이 책을 신입·영입 구성원 교육 프로그램의 교재로 채택해 활용할 예정이다. 또 2쇄 발행분부터는 SK텔레콤뿐만 아니라 SK ICT 패밀리사와 SK텔레콤 자회사 구성원에게도 요청을 받아 확대 배포 중이다.

SK텔레콤 차종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UX그룹장은 "5G 시대를 맞아 국내 1위 이동통신사로서 고객과 보다 올바른 우리말로 소통해야 한다는 책임감에 '사람 잡는 글쓰기'를 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 구성원이 고객과 쉽고 분명한 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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