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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포스코, 3분기 영업이익 1조398억원…"9분기 연속 1조 홈런"

포스코 대치동 사옥



포스코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비중 증가로 연결기준 9분기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포스코는 24일 콘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5조9882억원, 영업이익 1조398억원, 순이익 496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전 분기 대비 철강부문의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가스전 판매 호조, 포스코건설의 플랜트 사업 공정률 상승, 포스코에너지의 전력 판매단가 상승 등에 따른 글로벌인프라 부문의 실적 호조로 9분기 연속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6.5%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7조7359억원, 영업이익은 6625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4990억원이다. 2분기 수리 완료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원료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8.5% 감소했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WTP(World Top Premium) 판매비중이 전분기 대비 0.3% 포인트 증가한 29.9%를 기록하며 영업이익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 영업이익률은 8.6%를 기록했다.

3분기에 회사채 발행으로 차입금은 다소 증가했으나 연결기준 부채비율 65.7%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3분기 들어 철광석 가격은 톤(t)당 130달러에 육박하며 철강업계 원가부담을 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원자재가격정보에 따르면 철광석 가격은 7월 2일 연중 최고점인 125.77달러에 이르렀으며 현재 87.18달러를 기록 중이다.

반면 후판과 자동차용 강판 등은 전방업체인 조선, 자동차 업계 반발에 가로 막혀 가격 인상이 난항을 겪으며 수익성 악화를 불러왔다. 앞서 철강업계는 상반기 후판과 자동차용 강판 가격 모두 동결한 바 있으며, 하반기 협상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포스코는 국내 주요 수요산업인 자동차, 건설분야의 수요가 지난해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며 국내 철강경기 회복이 다소 지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최근 발표된 세계철강협회의 세계 철강수요 전망에 따르면 중국의 인프라 및 부동산 개발, 투자확대, 감세정책 등이 철강 수요를 견인하고 있으나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수요 부진으로 2019년 전 세계 철강 수요는 완만하게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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