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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5G 마케팅·투자에 영업익 31.7%↓…ARPU·무선수익은 증가

LG유플러스 CI.



LG유플러스가 마케팅 비용과 대규모 5세대(5G) 이동통신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3·4분기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1일 공시를 통해 올 3·4분기 연결 매출액은 3조2442억원, 영업이익은 155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1.7% 감소했다.

늘어난 마케팅 비용과 대규모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이다. 마케팅 비용은 전년 대비 17.5% 증가한 5861억원을 집행했다. 지난 4월 스마트폰을 활용한 5G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선전비와 5G 스마트폰의 판매 규모 증가에 따른 공시지원금 총액이 증가했다.

설비투자(CAPEX) 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69.4% 증가한 784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5G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00%가 넘는 5485억원이 집행됐다.

다만, 5G 가입자 성장으로 인한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증가했다. 영업수익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1조3508억원)와 비교해 3.5% 증가한 1조3977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5G 가입자 확대에 따라 지난 1분기에 전년 동기 기준 성장세로 전환한 이후 3분기 연속해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5G 가입자는 9월 말 기준 87만5000명으로 전체 가입자(1496만1000명)의 5.9%에 달한다. ARPU는 지난 분기 대비 0.2% 증가한 3만1217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스마트홈 부문 수익 증가세로 유선수익도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한 9950억원을 달성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509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또한 422만5000명로 전년 동기 대비 5.4% 늘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4859억원을 기록했다. IDC사업의 수익 증가가 성장세 전환을 이끌었고, 전자결제 등 e비즈사업의 수익 감소 회복도 주요 요인이다.

LG유플러스는 4·4분기에도 5G에 주력할 방침이다.

무선 서비스는 AR 쇼핑, 홈트레이닝 등 5G를 중심으로 AR, AI 등과 쇼핑, 헬스 등 이종 업종을 결합해 U+5G의 차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5G 커버리지 확대를 통해 서비스 품질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반려동물 가구를 위한 펫케어 서비스 등 고객 맞춤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이는 한편 추가적인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 팜, 스마트 항만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5G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레퍼런스를 확대한다. 최근 LG전자 등과 협업을 통해 시연한 5G 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등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이혁주 부사장은 "연내 무선 가입자 1500만 시대를 열며, 혁신적인 서비스 경쟁력과 국내외 1등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5G 선순환 생태계 구축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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