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9'가 열리는 부산 벡스코 전경. / 김나인 기자
지난 14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게임박람회 '지스타 2019'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수험생들이 대거 몰리며 또 다시 최대 규모 관람객을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스타 2019는 나흘 간의 일정을 마치고 17일 막을 내린다.
17일 지스타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4~16일까지 지스타가 열린 부산 벡스코를 방문한 누적 관람객은 18만2902명으로 전년 대비 약 4%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스타 2019의 3일차인 16일 관람객 숫자는 9만234명을 달성했고, BTB관 입장객은 127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8년 대비 각각 4.75%, 2.42% 증가한 수치다.
개막 첫날 B2C관을 찾은 관람객은 4만2452명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다. 기업용 부스 참관객인 B2B 유료바이어는 204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이 같은 추세가 폐막일까지 이어지면 지난해 기록인 23만5000여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e스포츠·인터넷 방송이 '지스타' 대세
올해 지스타에도 보는 게임인 e스포츠가 성황을 이뤘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지스타 출전 게임사들은 각종 e스포츠와 인터넷 방송 등을 마련했다.
지스타 메인 스폰서인 슈퍼셀은 자사 모바일 e스포츠 대회인 '브롤스타즈 월드파이널'을 열었다. 이 대회에서는 유럽을 대표하는 '노바 이스포츠' 팀이 우승 후보였던 일본의 '애니멀 찬푸루' 팀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넷마블은 지스타 부스 현장에서 공개 방송을 통해 '철권7' 콜라보 내용을 최초 공개했다. 이번 공개방송은 철권 세계 1위 프로게이머 '무릎(배재민씨)'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펄어비스 부스에서 펼쳐진 '아르샤의 창 한국 챔피언십 2019' 대회에서는 '엄마보고출전하래'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아르샤의 창'은 61레벨 이상 이용자 3인이 팀(파티)을 구성해 참여하는 검은사막의 PvP 대전 콘텐츠다. 대회 현장에는 김재희 검은사막 총괄 PD가 깜짝 등장해 결승 우승팀을 축하하고 시상하기도 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스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예전 지스타는 신작의 향연이었다면 올해는 전반적으로 e스포츠 같은 이벤트가 더 많은 행사가 됐다는 느낌"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스타 2019'를 찾은 관람객들. / 김나인 기자
◆5G 업고 클라우드 게임 출전
올해 지스타에서는 차세대 클라우드 게임이 눈길을 끌었다. 5세대(5G)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고사양 게임을 다운로드 없이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LG유플러스가 통신사 최초로 지스타에 참가했다.
LG유플러스 전시관에서는 세계 최초 5G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나우'와 좋아하는 프로게이머 선수 경기 영상을 골라보는 '게임 라이브', '클라우드 VR게임' 체험존이 마련됐다.
NHN은 BTB관에 '토스트' 부스를 운영하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선보였다. 출품 서비스는 ▲토스트 ▲게임베이스 ▲앱가드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이 있다. 지스타 기간 중인 지난 15일에는 게임 클라우드와 글로벌 서비스 및 보안 전략을 소개하는 '토스트 게임세미나'를 열고 클라우드 게임 기술 경험과 노하우를 공개했다.
'지스타 2019'에서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 / 김나인 기자
◆中 늘어난 물량 공세 '눈길'
이번 지스타에는 특히 중국 게임사의 공세가 눈에 띄었다. 전시관에 들어서자마자 '미호요', 'IGG' 등이 부스 전면을 차지해 눈에 띄었다.
지스타의 메인 스폰서인 슈퍼셀 또한 중국 텐센트의 자회사다. 슈퍼셀의 부스는 '초등학생들의 대세'라는 말에 걸맞게 연령대가 어린 관람객들로 붐볐다.
그나마 펄어비스, 넷마블 등이 대형 부스를 설치하고 물량 공세를 펼쳐 국내 게임사의 체면을 살렸지만, 중국 게임사들의 공세는 갈수록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게임축제라는 취지에 걸맞기는 하지만 예년보다도 특히 중국 게임사들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