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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 후보지 8곳 선정

서울시 CI./ 서울시



서울시는 '생활상권 육성사업' 후보지 8곳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생활상권은 지하철역, 교육시설, 공공기관, 근린시설처럼 정주인구가 이용하는 생활중심지로부터 도보 10분 내에 있는 상권을 의미한다. 서울시내 자영업체 69만개 중 69%인 47만개가 생활상권에 분포해 있다.

시는 골목경제 소생을 목표로 8개 후보지에서 생활상권 기반사업을 추진한다. 후보지는 ▲양천구 신정 6동 일대 ▲관악구 난곡동 일대 ▲성북구 보국문로 16길 일대 ▲종로구 창신동 일대 ▲서대문구 남가좌2동 일대 ▲영등포구 당산1동 일대 ▲서초구 방배2동 일대 ▲송파구 가락본동 일대 등 총 8곳이다.

후보지들은 추진위원회 구성,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 손수가게 발굴·지원 등 3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주민 300명 이상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이 원하는 생활 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제공하는 곳이다. 1인 가구를 위한 무인 택배함을 설치해 운영하는 상점 등이 그 예다.

시는 우리농산물을 주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파는 '손수가게'도 발굴·홍보한다.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함께가게'도 만든다. 함께가게는 주민이 동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점을 해소하기 위한 협업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주민 1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오픈테이블을 통해 도출된 주민수요 사업에 대해 전문가와 상인이 솔루션을 제시하는 '주민수요 사업' 등을 지원한다.

사업 전 과정은 주민,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마을단체, 문화시설 등 지역 내 여러 경제주체들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시는 내년 4월까지 기반사업을 실시한 후 성과를 평가해 최종 5곳을 선정하고 본 사업인 생활상권 육성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3년간 사업비로 총 3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서울시민 1000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동네 단골가게는 평균 3.2개로, 주민과 상인의 관계가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역의 여러 경제주체가 협력하는 생활상권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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