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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방송통신

지난해 국내 방송시장 매출 17.3兆…IPTV 약진

방송산업 개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해 방송시장 매출액은 17조3000억원으로 전년 보다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방송시장 규모는 17조3000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지상파방송사업자(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27억원 증가했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4199억원, MBC(계열사 포함) 9102억원, SBS 8473억원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495억원 늘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898억원, IPTV 3조4358억원, 위성방송 5551억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IPTV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5% 늘어나 3조원을 돌파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액은 약 3조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394억원 증가했다. 종편 PP는 8018억원, 보도PP는 1622억원, 일반PP는 2조3813억원으로 집계됐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5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99억원이 감소했다.

가입자 수 또한 IPTV가 약진했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80만 단자로 전년 대비 1.7% 줄었다. 반면, IPTV는 1566만 단자로 같은 기간 9.3% 늘었다. IPTV 가입자 수는 전체 유료방송 시장의 47.8%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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