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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제주항공-이스타항공, 항공사 간 결합으로 시너지 극대화 나선다

제주항공 여객기 모습./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시너지 극대화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23일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자금투입을 통한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양사간 시너지창출 ▲안전운항체계의 공동 업그레이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자금투입을 통한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 개선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은 47.9% 수준이었으나 올해 업황 부진으로 재무건전성이 더 악화됐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 이같은 상황에 대한 조치로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의 양해각서 체결 직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고, 이스타홀딩스는 이 중 1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 매입에 사용해 이스타항공에 운영자금으로 수혈했다.

오는 26일부터는 실사를 통해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국토부·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이 완료돼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곧바로 이스타항공의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출 계획이다. 제주항공의 지난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3000억원 이상으로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양사간 시너지 창출에도 나선다. 현재 제주항공은 국내선 6개과 국제선 82개로 총 88개 노선, 이스타항공은 국내선 5개, 국제선 34개로 총 39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기단은 각각 45대와 23대로 총 68대다. 또한 양사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지난 3분기 기준 국내선은 24.8%, 국제선은 19.5%로 상위 사업자들을 상회하거나 대등한 수준이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비인기·중복노선에 한해 코드셰어 등 노선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화노선·인기노선들에 대한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동일 노선에 대해서는 ▲공항 지점 및 인력 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확대 및 탄력 운영 ▲항공기 정비 인력 지원 ▲파트 셰어링 등 규모의 경제 이점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여객탑승률 등 조절을 통한 노선 경쟁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비용절감 및 수익성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의미다.

양사는 안전운항체계의 공동 업그레이드도 도모한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운항안전 및 운항기술 등 교육 프로그램 공유 ▲모의비행장치(SIM) ▲VR 훈련 등 선진적인 승무원 훈련체계를 공유해 양사의 안전 관련 훈련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넓어진 전문 인력풀을 활용해 운항·객실·정비 등 인력 관리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안전운항체계를 고도화해 양사가 동시에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항공사업자간 국내 최초의 기업결합 형태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며 "뿐만 아니라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양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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