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간선도로 상부 콤팩트시티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조감도./ 서울시
서울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위에 축구장 4배 크기의 대규모 인공대지가 놓이고, 공공 임대주택과 공원 등 주민편의시설이 생긴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20일 북부간선도로 상부 '콤팩트시티'(신내콤팩트시티 공공주택지구) 국제 설계공모 당선작 '연결도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당선작은 북부간선도로 상부에 축구장 면적의 4배에 달하는 약 2만7000㎡ 규모의 인공 대지를 만들어 공공 주택과 주민 편의 공간을 조성하기로 계획했다. 도로로 단절됐던 공간을 연결하고 주변 지역과 소통하는 '도로 위 도시'를 만든다는 목표다.
인공부지에는 청년 1인 가구와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 임대주택인 행복주택(청신호 주택) 990세대와 세탁실·공용텃밭·운동실을 갖춘 주민공동시설이 들어선다. 또 보육·문화·체육 등 생활편의시설이 연면적 1만1400㎡ 규모로 만들어지고 반려견 놀이터·산책로·캠핑장으로 이용 가능한 공원(숲 파크)도 생긴다.
북부간선도로 옆 부지는 청년창업공간, 공유오피스, 청년 창업가를 위한 임대주택인 도전숙 등 청년창업 시설(연면적 약 1만3500㎡)로 변신한다.
당선작은 도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와 공법을 제안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도로를 감싸는 '터널형 복개구조물'을 설치해 북부간선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을 원천 차단한다.
도로에서 생기는 진동의 영향이 주택에 미치지 않도록 도로와 건축구조물을 완전히 분리하는 방식인 '브릿지 시스템'을 적용한다. 브릿지 시스템은 도로 위에 일종의 다리를 놓는 방식이다. 도로 양옆으로 도로와 직접 닿지 않는 대형 기둥(RC코어)을 세우고 기둥 사이에 상부의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트러스 구조물을 설치한다. 그 위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경량 모듈러주택을 지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당선팀인 포스코A&C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시는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24년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도로 위 콤팩트시티라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공공주택 모델을 도입해 북부간선도로로 단절되고 고립됐던 신내IC 일대를 주거·여가·일자리가 어우러진 자족 도시이자 중랑구의 중심생활권으로 탈바꿈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