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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되는 신종 코로나 공포…이통3사 데이터, 예방책 되나



우한 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늘어나면서 정부가 위기경보를 '경계'로 격상했다.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동통신사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시스템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빅데이터가 감염병 확산 예방의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8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2017년 3월부터 방문국가나 출입국 시점 등의 정보를 보건복지부에 제공하는 별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해외 유입 감염병 차단 서비스'는 질병관리본부(질본)가 해외의 감염병 오염지역 정보를 이동통신사에 제공하면, 이통사는 가입자의 로밍 빅데이터를 확인해 오염지역을 방문한 이용자의 정보를 질본에 제공하는 프로세스로 이뤄졌다.

해외 문자 안내 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현재 외교부 콜센터가 운영하는 이 시스템은 해외 출국 시 로밍을 연결하면 '전염병 주의', '소지품 OO 이상 불가' 등 문자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다.

감염병이 발병된 위험 국가나 인접 지역 방문객들에게 문자를 통해 정보를 제공, 감염병 위험 인지를 통해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우한 폐렴 발생 시에도 외교부가 이동통신 3사가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여러 차례 주의를 당부하는 문자 안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유입 감염병 차단 서비스 시초는 2015년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I) 등 동물들의 감염병에 활용했던 빅데이터 기술을 사람들의 감염병으로 확대한 것. 당시 정부와 KT는 조류독감 등 동물 감염병 확산 방지를 통해 축적한 역량을 인간 감염병에 적용하는 방안을 고안해 2016년부터 11월 KT 가입자를 시작으로 해외 유입 감염병 차단 서비스를 적용했다.

이전까지의 검역 시스템은 여행자가 국내에 들어올 때 마지막 방문 국가만 알 수 있었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여행자가 방문한 모든 국가를 알 수 있다.

이후 KT는 범국가적 감염병 확산 방지 협력을 위해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을 개발해 국제기구 및 단체와 공조하고 있다. GEPP는 해외 방문자의 모바일 위치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케냐, 가나, 라오스 등 감염병 발생이 많은 지역에 GEPP를 구축하고 있다.

다만, 우한 폐렴 사태와 관련해 GEPP나 로밍 데이터가 실효를 발휘하기는 역부족이다. 로밍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고 현지 유심을 이용하거나 스마트폰을 국내에 두고 가는 경우 등은 추적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GEPP의 경우 중국은 아직까지 협력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을 발동할 수 없다. 이로 인해 ICT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공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KT 관계자는 "GEPP 협력 국가 범위를 넓히기 위해 레퍼런스(기준)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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