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터넷 이용자 3명 중 1명이 사이버 폭력이나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1일 발표한 2019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인터넷 이용자 33.5%가 사이버폭력을 경험해 전년 32.8%보다 0.7%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다.
학생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26.9%로 전년(29.5%) 대비 2.6%포인트 감소했으나, 성인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54.7%로 전년(43.1%)보다 11.6%포인트 늘었다.
성인 중에는 30∼40대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30대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57.3%로 전년(42%) 대비 15.3%포인트 증가했고, 40대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57.6%로 전년(38.3%)에 비해 19.3%포인트가 늘었다.
유형별 사이버 폭력 경험 중에서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언어폭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은 사이버 폭력 중 언어폭력(가해 16.8%, 피해 16.9%)을 가장 많이 경험했고, 성인은 언어폭력, 명예훼손, 스토킹, 성폭력, 신상 정보 유출, 따돌림, 갈취, 강요 등 8개 유형을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사이버 폭력이 주로 발생한 공간으로, 학생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등 인스턴트 메시지를 들었고, 성인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꼽았다. 사이버 폭력 가해 이유로, 학생은 '상대방이 먼저 그런 행동을 해서(45%)'라고 답했으나, 성인은 '내 의견과 달라서(34.6%)'라는 응답이 많았다.
사이버 폭력 피해 대응 방법으로는 학생과 성인 모두 '상대방을 차단하거나, 나의ID/이메일을 삭제 혹은 변경'이라고 답했다. 또 '무대응'으로 사이버 폭력에 대응하는 성인의 비율이 2017년에는 24.2%였으나, 2018년에는 29.2%, 2019년에는 33.6%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학교 내에서 '사이버 폭력 피해 학생이 있어 문제된 적이 있다'는 응답은 60.8%로 전년(62%)보다 줄었다.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는 90.1%가, 학부모는 73.2%가 학부모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교사 중 44.7%는 학교 내 사이버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폭력과 관련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방통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인터넷 윤리·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온라인 콘텐츠 제공자인 1인 크리에이터와 인터넷 및 SNS 기업 종사자에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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