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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소재 사업체 10% 음식점···· 매년 1만개 넘는 음식점 서울서 문 열어

서울시 음식점 수./ 서울시



서울 소재 사업체의 10%가량이 음식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1만개가 넘는 음식점이 서울에서 문을 열었다.

서울시는 2007∼2017년 자료를 토대로 서울의 음식점 현황과 변천사를 분석해 11일 발표했다.

서울의 음식점 수는 2007년 7만4686개에서 2017년 8만732개로 8.1% 증가했다. 전체 사업체 수 대비 음식점 수 비중은 2007년 10.3%에서 2017년 9.8%로 소폭 감소했다.

서울에서만 매년 1만2000~1만6000개의 음식점이 창업했다. 창업률은 16~21%로, 서울시 전체 사업체의 창업률(11.0~14.1%)과 비교해 5~6.9%포인트 높았다.

음식점 1곳당 서울시민은 2007년 136명에서 2009년 140명으로 늘어났지만 2017년 122명으로 줄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의 음식점은 많아졌는데 인구는 감소해 음식점 1곳당 서울시민 수가 줄었다"며 "다만 이 자료는 내국인 기준이어서 외국인 수를 포함하면 다소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년간 음식점 경영 현황을 살펴보면 남성 대표가 늘었고, 대표들의 연령대가 다양해졌다. 종사자 규모에서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남성이 경영하는 음식점은 2007년 38.6%에서 2017년 46.5%로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서울시 전체 사업체의 남성 대표자가 68.3%에서 66.2%로 줄어든 것과 정반대의 결과다.

연도별 음식점 창업자 성별은 2007년에는 여성 59.1%, 남성 40.9%였는데 2017년에는 여성 46.3%, 남성 53.7%로 역전됐다.

대표자 연령은 40∼50대가 여전히 가장 많지만, 20∼30대가 2012년 20.3%에서 2017년 22.4%로 소폭 증가했고 이 기간 60대 이상도 14.5%에서 17.6%로 늘어났다.

음식점 종사자 규모는 2∼4인이 2007년 66.8%에서 2017년 60.1%로 줄었다. 반면 1인 음식점은 2007년 16.4%에서 2017년 18.2%로, 5인 이상도 16.8%에서 21.7%로 늘어나 규모의 양극화 추세가 관찰됐다.

서울 소재 음식점 수는 한식이 5만7797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치킨 전문점(5413개), 중식(4770개), 일식(4087개) 등이 뒤를 이었다.

시민들은 음식점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음식점 맛'을 꼽았다. 서울시가 지난해 12월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음식점 선택 시 주요 기준을 조사한 결과 매장방문, 전화·앱을 통한 주문, 테이크 아웃 등 모든 이용형태에서 '음식점 맛'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꼽혔다.

주문형태별로 보면 전화·앱, 테이크 아웃의 경우 가격이 각각 39.3%, 37.6%를 기록해 전체 2위로 집계됐다. 매장방문 형태에서는 교통 편리성이 39.1%로 2위에 올랐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이번 조사·분석 결과를 통해 서울시 음식점업 운영변화와 소비 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음식점 창업에 도전하는 시민들과 시장에 대한 기초적인 사전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창업자 특성별 맞춤형 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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