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서울이 승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자체적인 점검에 나섰다.
에어서울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탑승객들이 '넓고 편한 좌석'을 가장 큰 차별성으로 꼽았으며 재이용 의향이 8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에어서울은 지난해 12월 리서치앤리서치와 함께 최근 1년내 에어서울을 비롯한 LCC(저비용 항공사) 이용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에어서울의 브랜드 인지율은 64.1%로 타 LCC 대비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지난해 대비 30%포인트 이상 크게 상승했다. 또한 인지율은 부족하지만 에어서울을 이용해 본 승객 중 77%가 자사를 가장 선호하는 등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이유는 ▲좌석이 넓고 편해서 33.3% ▲가격이 저렴해서 16.6% ▲무료 영화 서비스 등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만족스러워서 15.7% ▲기체가 신형이 많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10.8% 순이었다.
에어서울 탑승 경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서도 '넓은 좌석 간격'과 '개별 모니터의 보유' 응답이 47.3%로 가장 많았다. 또한 에어서울을 이용해 본 고객 중 재이용하겠다는 고객은 81.3%로 타사 대비 평균 10% 이상 높았다. 재탑승 이유로는 넓은 좌석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67.4%에 달했다. 반면 운항 노선 및 스케줄이 다양하지 못한 점과 마일리지 서비스가 없는 것 등에 대해서는 개선해야할 점으로 꼽았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승객 만족도와 보완점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한 이번 설문 조사를 보면 아직 인지도 면에서 부족하지만, 승객들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넓고 편한 좌석을 에어서울의 가장 큰 차별성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한 번 타본 고객은 에어서울 선호도가 높으므로 회사 인지도 확대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두터운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고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