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버스 내 휠체어 전용공간./ 서울시
서울시는 휠체어 이용자 같은 교통약자가 승차대기 중인 사실을 버스운전자에게 알리는 '교통약자 버스승차지원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버스운전자가 교통약자의 탑승사실을 인지하고 승하차 등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시는 올해 버스정류소 6곳에 교통약자 버스승차지원 시스템 단말기를 시범 설치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휠체어 사용 교통약자 버스 승차거부 신고센터'도 연내 운영한다. 시는 승차거부 사실 확인 후 관련법에 따라 최대 자격 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저상버스 운수종사자 7대 준수사항을 제정해 현장 교육에 나선다. 준수사항에는 ▲교통약자 편의시설 사전학습 ▲탑승 불가 시 사유 설명 및 다음 버스 이용 안내 ▲승·하차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버스 내부 구조도 개선한다. 새롭게 도입하는 전기(수소)버스를 중심으로 휠체어 전용공간을 확보한다. 이 근처에는 수직봉(손잡이)을 없애 휠체어가 드나들기 쉽게 한다. 기존 저상버스는 접이식 좌석 1곳을 없애 휠체어 전용 공간으로 만드는 방식이었다.
이날 시에 따르면 저상버스 비율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올 1월 기준으로 전체 시내버스 7397대 중 3946대(53%)가 저상버스다. 시는 연내 저상버스 452대를 추가 도입한다. 오는 2025년까지 시내버스를 모두 저상버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교통약자의 이동을 도와주는 '활동지원사'의 단기 이동지원 서비스도 강화한다. 상시 이동지원 서비스를 받지 않거나 단시간만 도움이 필요한 교통약자에 대한 지원을 보완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목표다.
3월에는 교통약자 인식개선 동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동영상은 서울시 유튜브, SNS, 버스 내부 안내방송을 통해 송출한다.
지우선 서울시 버스정책과장은 "휠체어를 타는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게 서울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정류장 시설부터 버스 내부 구조 개선, 버스운전자와 시민 인식 개선, 정책·제도 강화 등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