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중앙버스전용차로 전 구간 제한속도를 시속 60km에서 시속 50km로 낮춘 결과 보행자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하고 주행 시간이 약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제한속도 하향 조정으로 인해 교통사고 건수는 15.8% 줄고 차량 운행시간은 약 2분 증가했다.
시는 경찰청, 국토교통부 등과 함께 제한속도를 간선도로 50㎞/h, 이면도로 30㎞/h로 낮추는 '안전속도5030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2018년 사대문 안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 중앙버스전용차로 전 구간까지 확대됐다.
시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속도5030 사업'을 도입한 후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종로구간(세종로사거리~흥인지문교차로) 보행자 사고 건수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5.8% 줄었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 보행자 사고 건수는 16건으로 2017년 7~12월 19건과 비교해 3건 줄었다. 부상자 수는 5명(22.7%) 줄어든 17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차량이 60㎞/h로 주행하다 충돌사고가 났을 때 보행자 중상 가능성은 92.6%이지만 50㎞/h에선 72.7%로 감소하고 30㎞/h에서는 15.4%까지 낮아진다.
제한속도 하향 후 자동차 운행 시간은 약 2분 늘었다. 이날 시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시내에서 시속 60㎞와 시속 50㎞로 차를 운전하는 실험을 했을 때 걸린 시간을 비교해 공개했다.
실험은 한남-강남대로, 통일-의주로, 망우-왕산로 등 3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서 지난달 13, 15일 이틀에 걸쳐 오전 7시 30분∼9시, 오전 11시∼오후 1시, 오후 5시 30분∼7시, 오후 9시 30분∼11시에 두 차례씩 주행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같은 구간에서 각 최고속도 시속 60㎞와 50㎞로 달리는 두 대의 차가 동시에 출발해 통행 시간을 비교하는 방식이었다.
실험 결과 시속 50㎞로 달렸을 때 걸린 시간이 장소와 시간대를 불문하고 늘 더 길었는데 그 차이는 최소 1.1분에서 최대 3.1분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는 시속 60㎞ 주행 시 31.9분, 시속 50㎞ 주행 시 33.7분 걸려 1.8분 차이가 났다.
시는 "1.8분은 교차로 신호대기 한 차례 걸린 수준"이라며 "제한속도보다 교차로 신호대기, 주행차로 선택이 통행시간 차이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분석했다.
택시 요금을 비교했을 때는 오히려 천천히 달렸을 때 요금이 덜 나온 경우도 있었다.
봉천동과 양재시민의숲 사이 12㎞ 구간에서 택시 2대로 속도를 달리해 왕복 이동했더니 통행 시간은 시속 50㎞로 달린 택시가 최대 2분 더 걸렸고, 요금은 시속 50㎞ 택시가 오히려 100원 적게 나오기도 했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 사망자 비율이 59%에 달해 보행자 안전 확보가 절실하다"며 "속도 하향을 확대하되 안전속도5030 사업 시행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르면 올 연말부터 도시고속도로를 제외한 모든 주요 도로의 속도를 시속 50㎞ 이하로 낮출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