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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韓 저비용항공사 일동 "항공업 전체의 위기"…정부 지원 '절실'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항공기./사진=각 항공사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또 한번 위기를 맞은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이 공동으로 긴급 건의문을 내고 도움을 요청했다.

 

28일 국내 저비용항공사 사장단 일동은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해 정부의 조건없는 긴급 금융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있다.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며 "지금의 위기가 특정 항공사만의 위기가 아닌 국내 저비용 항공산업 전체의 위기이며, 나아가 산업기반의 공멸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는 절박한 인식 하에 공동의 뜻을 모아 정부차원의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세 가지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건의문에서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감면 조치 ▲교용유지 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 등이 언급됐다. 먼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긴급 경영안정자금에 대해 무담보·장기 저리 등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LCC 사장단 일동은 정부의 부족한 지원 정책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서, 실질적인 지원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에 추가적으로 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 각종 세금에 대해 감면 지원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 발생이 불가피하다며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 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1/2에서 2/3로 인상하자고 요구했다.

 

한편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공동 입장문을 낸 6개사 LCC들은 "자구노력을 하고 있고 1만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임금 반납 및 유(무)급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고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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