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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영화관 대신 왓챠·넷플릭스…키즈 콘텐츠 이용량도 증가

'체르노빌' 포스터./ 왓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여파에 극장가가 직격탄을 맞으며,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즐기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23일로 추가 연기되면서 유아·청소년들의 주문형비디오(VOD) 등 수요 추세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KT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확진자가 본격적으로 나오던 설 명절 직후 약 한달 간(1월 28일~2월 24일) VVIP/VIP 멤버십을 이용해 영화를 무료로 관람하는 영화관 할인 이용률이 직전 한 달 대비 약 43% 감소했다. 반면, 집에서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량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토종 OTT 서비스 왓챠플레이는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본격 유행하기 직전인 1월 19일 총 시청시간을 100으로 환산할 때 매주 시청시간 추이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100을 기준으로, 2월 2일에는 시청시간 추이가 108.57로 늘었고, 2월 9일은 109.85, 2월 23일에는 114.17에서 3월 1일에는 136.87로 크게 증가했다.

 

글로벌 OTT 서비스 넷플릭스의 온라인 정보량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5~25일 넷플릭스 등 7개 OTT와 인터넷TV(IPTV)의 온라인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22일 3717건이었던 넷플릭스 정보량은 2월 25일 5070건으로 36.4% 급증했다.

 

특히 키즈 콘텐츠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LG헬로비전은 2월 초(2/5~2/11)에 비해 2월 말(2/19~25) 키즈·애니 VOD 이용률이 1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은 지난 2일에는 자사 '헬로tv'에 LG유플러스의 키즈 및 영유아 부모 맞춤형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를 론칭하고 키즈 콘텐츠에 주력하고 있다.

 

LG헬로비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교육기관의 휴원 등이 키즈 VOD 콘텐츠 수요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이후 눈에 띄게 소비량이 증가한 것은 질병 관련 콘텐츠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서는 일간 톱 10 콘텐츠 순위에 전염병을 다룬 영화인 '감기'가 오르기도 했다.

 

왓챠플레이 또한 재난 관련 콘텐츠 이용량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왓챠 관계자는 "콘텐츠 중에는 컨테이젼, 감기 같은 전염병을 다룬 영화, 체르노빌 같은 재난 상황을 다룬 드라마가 코로나 영향으로 시청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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