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생활권 도로공간 재편사업'을 통해 약 5만㎡의 보행 공간이 새롭게 생겨났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서울광장(6449㎡)의 7.8배에 이르는 규모다.
지난 2016년 시작된 생활권 도로공간 재편사업은 동네 차로를 줄여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 등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작년까지 이 사업을 통해 이태원 앤틱가구거리를 비롯해 50개 생활권 도로(22개 자치구)가 보행 친화 공간으로 변신했다. 구로구 구일로10길은 4차로를 2차로로 줄이고 보행로를 6∼8m에서 8∼15m로 넓혔다. 종로구 율곡로4길은 주차면을 없애고 보도를 신설했다.
시는 올해 생활권 도로 8곳에서 도로공간 재편사업을 벌인다. 5월까지 관련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6월 설계와 공사에 들어간다.
사업 대상은 ▲관악구 관천로(850m) ▲구로구 새말로9길(300m) ▲노원구 덕릉로79길(205m) ▲도봉구 해등로4길(340m) ▲성북구 동소문로13길(250m) ▲송파구 올림픽로4길(550m) ▲은평구 연서로9길(370m) ▲중구 청계천로(650m) 등이다.
이 중 관악구 관천로는 봉림교∼우방아파트 구간의 폭 20∼30m, 왕복 4∼5차로를 왕복 2∼3차로로 줄이고 보행공간을 확장한다. 도봉구 해등로4길은 창일중학교∼창1동 주민센터 구간의 왕복 4∼5차로를 왕복 2∼4차로로 축소하고, 자전거 도로와 보행 공간을 만든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는 교통사고, 대기오염과 같이 과거 차량 중심 교통환경에서 대두됐던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그간 다양한 보행친화도시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도로공간 재편사업을 서울 전역의 생활권 곳곳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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