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욱 원장의 성형이야기] 이마와 인상
예부터 '성공하고 싶다면 이마를 밝혀라'라는 말이 있다. 적당히 넓고 볼륨 있는 이마는 관상학적으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사교성이 뛰어나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상대방에게 호감 가는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실제로 관상학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이마와 턱, 코, 양쪽 광대, 즉 오(五)악이 잘 나온 얼굴이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 다르듯 이마의 모양이나 넓이 또한 다르므로 선천적으로 이마가 좁거나 납작해 콤플렉스라면 미용성형시술을 통해 개선해주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시술방법으로는 필러시술, 자가지방이식술, 보형물삽입술 등이 있다. 시술방법은 이마의 꺼짐 정도나 환자의 니즈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꺼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필러만으로도 충분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필러는 지속기간이 최소 6개월∼1년밖에 되지 않아 필러보다 긴 효과를 원한다면 자가지방이식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신의 아랫배나 허벅지 안쪽, 엉덩이 아래 부위에서 채취한 자가지방을 정제해 순수지방만을 원하는 부위에 이식해주는 시술법이다.
이때 지방을 아랫배에서만 채취하게 되면 채취 부위가 움푹 패는 변형이 오거나 좌우 짝짝이(비대칭)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 가능한 허벅지 안쪽이나 엉덩이 아래에서 동일한 양의 지방을 채취해 주입해주는 것이 안전하다.
자가지방이식술의 장점은 뺨이나 이마, 턱끝, 가슴과 같이 넓은 부위에도 시술이 가능하며, 자가지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이 낮다는 것이다. 또 수술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지속기간도 길어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해당시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시술할 시 지방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장에 천공이 생기는 등의 심각한 의료사고로 번질 수 있고, 채취한 지방을 분리해 이식하는 과정에서 모양이나 생착률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성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성형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해당 의료기관이 안전성이 검증된 병원인지, 병원상호가 자주 바뀌는 곳은 아닌지,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병원인지, 병원코디네이터나 상담실장이 무리하게 수술을 권유하는 곳은 아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