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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 준공영제 개선··· 회계법인풀 구성·공동채용제 시행

서울시 CI./ 서울시

 

 

서울시는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 회사들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회계법인 풀을 구성하고 공동채용제 등을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버스 준공영제는 2004년 도입 후 사고 감소, 시민 서비스 만족도 향상, 운전원 처우 개선 등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운전원 채용시 금품수수 등 채용비리 논란, 막대한 공적 자금 투입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버스회사 회계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 버스 운송수입금 관리 방식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고 시는 덧붙였다.

 

이에 시는 작년 10월부터 노·사와 긴밀한 논의 후 버스정책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게 됐다.

 

우선 시는 버스회사의 외부감사인을 맡을 회계법인을 각 버스회사가 직접 선임하지 못하도록 하고, 버스회사들이 회계법인 풀(pool)을 구성토록 했다. 버스회사와 회계법인의 유착에 따른 부실·날림 감사 여지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회계법인 17개와 감사반 2개가 풀로 선정돼, 올해부터 전체 65개 시내버스 회사의 회계감사를 맡게 된다. 서울시와 버스조합은 회계법인 풀을 주기적으로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버스회사들이 '공동채용제'를 시행토록 해, 기존의 회사별 채용에서 발생하던 금품요구·금품수수 등 부조리한 관행을 없애기로 했다.

 

시는 노·사·정으로 채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서류심사를 담당토록 할 예정이다. 또 채용 과정에서 금품수수 등 비리가 발생한 버스회사는 일정 기간 모든 채용 관련 권한을 채용심사위원회에 넘기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버스 운송수입금과 시 재정지원액을 관리하는 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에 대한 공적 감시장치인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감독위원회'도 신설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에 마련한 버스 준공영제 개선 대책은 시내버스 운영의 투명성·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해소하는 첫 단계"라며 "앞으로 재정지원 합리화, 회사 경영 효율성 제고, 시민 서비스 향상 등 준공영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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